• 최종편집 2024-04-08(월)
 
  • 이성갑 진주시복지재단 이사장

진주복지재단인물3.jpg 

‘제24회 사회복지의 날’ 기념식에서 이성갑 진주시복지재단 이사장이 ‘진주시사회복지 대상’을 수상했다. 진주시사회복지대상은 사회복지에 대한 시민들의 이해 증진과 지역사회 복지발전에 기여한 공로자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이성갑 이사장은 취임 이후 공공부문에서 원활하게 처리하지 못하는 부분을 민간부문의 자원을 적극 개발·활용함으로써 지역사회 복지 공공성 강화, 복지현장 지원강화를 위해 노력했다. 또한, 지역사회 기부자원 확충으로 재임 동안 기부실적이 크게 증가하는 등 지역사회 나눔 문화 활성화와 복지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이성갑 이사장은 “이 상은 사회복지종사자들께서 주신 상이라 더 큰 의미가 있고, 감사하다”라며 “앞으로도 지역의 어려운 이웃을 위해 헌신하며 지역사회 복지증진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_박미희 기자

 

이성갑 이사장은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해온 봉사자다. ‘인간미와 정, 도덕성 그리고 함께 만들어가는 기업’을 경영철학으로 1988년, ㈜동명특수강을 창사한 이래로 35년간 한우물 경영을 해왔다. ESG 경영을 실천하며 현재 전 임직원을 지역 인재 출신으로 정규직 채용을 하기도 했다. 이런 공로로 2023년 3월, ‘제50회 상공의 날 기념식’에서 국무총리 표창을 받았다. 


그는 강남라이온스클럽 회장, 진주시태권도협회 부회장, 진주동명고등학교 총동창회 회장, 진주상공회의소 감사, 진주세무서 세정협의회 위원, 진주시체육회 부회장, 진주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 대표협의체 위원 등으로 활동하며 지역사회를 위해 봉사해왔다. 2018년 10월 진주시복지재단 이사장으로 취임 이후 공공부문에서 원활하게 처리하지 못하는 부분을 민간부문의 자원을 적극 개발·활용함으로써 지역사회 복지 공공성 강화, 복지현장 지원강화를 위해 노력했다. 


“진주시복지재단은 시민의 다양한 복지 수요에 부응하고 복지서비스의 전문성을 증진해 시민에게 내실 있는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려는 목적으로 설립됐습니다. ‘시민 모두의 더 나은 삶의 실현’이라는 미션과 지역사회 선도기관이라는 비전을 제시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4대 중점 추진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진주복지재단2.jpg

진주시사회복지대상 수상식

 

진주시복지재단은 어려운 이웃돕기 지정기부금 접수와 홍보, 기부 단체와 개인 간담회를 통해 지역사회 기부자원 확충과 기부 나눔 문화 활성화를 위해 기여해왔다. 공공부문에서 원활하게 처리하지 못하는 민간부문의 자원을 개발, 활용함으로써 지역사회 복지 공공성 강화, 복지현장 지원강화, 수혜자 만족도 향상을 위해 노력해온 것. 코로나 19 팬데믹 당시, 감염에 취약한 사회복지시설·기관·단체와 저소득층과 복지 사각지대에 방역물품을 신속하게 지원해 감염병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노력했다. 사회복지시설의 대표자, 실무자들과 간담회를 통해 복지 네트워크 강화하고 협력체계를 구축하면서 다양한 복지 수요를 파악하고 사회복지 현장의 애로사항을 청취해 재단 사업에 적극적으로 반영해 사회복지시설의 운영과 지원에 기여해왔다. 

기부 문화 확산에 발 벗고 나선 이성갑 이사장은 많은 사회구성원의 참여를 이끌어내고 있다. 상공회의소, 기업체, 공공기관, 봉사단체 등 지역사회 자원과 연계한 저소득층, 서민지원, 사회복지 증진을 위한 자원을 발굴하며 협력을 도모한 것. “일례로 2021년부터 진주상공회의소 회원사들은 매년 ‘기부챌린지 상공인 골프대회’ 수익금 1억여 원을 진주시복지재단에 기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관내 어려운 이웃과 소상공인, 저소득층 지원을 위해 회원들 모두가 한마음 한뜻을 모을 계획입니다. 이렇듯 기업체, 공공기관, 봉사단체 등 지역사회 자원과 연계한 복지자원 발굴과 협력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진주복지재단3.jpg 

희망나눔 이웃돕기 성금·품 기탁식

 

진주복지재단4.jpg 

2022 기부자 · 봉사자의 밤 

 

한평생, 성실한 실업가로 건실한 기업을 일구고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봉사해온 이성갑 이사장. 그는 지역사회에 숨은 독지가를 만날 때면 도리어 배우는 것이 더 크다며 남다른 감회를 말했다. “누가 봐도 복지서비스를 받아야 할 분이셨어요. 그런데도 ‘더 늦으면 나눔을 하지 못할 것 같아 용기를 냈다’라며 성금 1천만 원을 기부하셨습니다. ‘이름도 나이도 밝히지 말라’며 따뜻한 온정을 전해준 숨은 독지가를 보며 많은 걸 느끼고 배울 수 있었어요. 봉사하는 마음으로 일하고 있지만 되려 많은 걸 보고 배웁니다. 앞으로도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따뜻한 나눔과 봉사를 하고 싶습니다.”


진주시복지재단은 앞으로 진주시 사회보장계획 추진 전략과 연계된 사업인 취약계층 지원을 확대하며 복지 분야 우수프로그램 공모사업, 복지아카데미 사업, 저소득층 무료 빨래방 사업, 저소득층 운전면허취득비 지원 등 다양한 복지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운영해나갈 계획이다. 


끝으로 이성갑 이사장은 따뜻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많은 시민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했다. “진주시복지재단이 어떤 일을 하는지, 아직 알지 못하는 시민들이 더 많아요. 시민들에게 진주시복지재단을 알리고 동참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홍보할 계획입니다. 기부 문화 확산을 위해서는 지역 언론의 역할도 큽니다. 나눌수록 커지는 행복, 지역사회를 위한 따뜻한 나눔에 많은 분이 동참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이를 통해 사회에 소외되고 어려운 이웃들에게 따뜻한 희망과 사랑을 전하고 싶습니다.” [1154]








주간인물(weeklypeople)-박미희 기자 wp@weeklypeople.co.kr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진주시사회복지 대상’ 수상! 나눔 문화 활성화, 복지 발전에 기여해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