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08(월)
 
  • 마건희 주식회사 고구려에프앤비 대표 / 오슬랑커피 대표

오슬랑커피2.jpg

 

최근 오슬랑커피는 경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으로부터 여성기업으로 선정됐다. 오슬랑커피는 기본에 충실한 커피와 라떼부터, 스페셜 메뉴인 돈라떼, 오쥬스, 그린애플에이드 등 다양한 메뉴를 선보이며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는 커피 브랜드다. 김해 삼계동 본점을 시작으로 부산, 경남권과 서울, 제주까지 전국에 20여 개의 가맹점을 두고 성업 중이다. 마건희 대표는 “실제로 점주님들 중에 경력 단절 여성으로 가맹점을 시작해 성공을 거둔 사례도 있다”라며 “늘 그래왔듯이 앞으로도 여성 창업과 사회 진출을 위해 힘을 쓸 것”이라며 힘찬 포부를 나타냈다. _박미희 기자


김해 삼계동 본점에서 만난 마건희 대표는 하루 24시간이 부족한 사람이다. 본점에서 손님들을 만나며 고객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전국의 지점들을 다니며 점주들을 교육하기에 바쁘다. 빠르게 변화하는 커피 트렌드에 맞춘 신메뉴 개발은 물론 브랜드 인지도 높이기 위한 마케팅 전략 구상까지... 일당백으로 뛰고 있는 그녀는 꿈꾸는 드리머(Dreamer)다. 

“카페, 식음료 사업에 비전을 보고 일찍이 음료 브랜드를 운영했어요. 해외 판권을 들여와 사업을 시작해 빠르게 반응을 얻었지만 갑작스러운 코로나19의 출연으로 어려움을 겪었죠. 칠전팔기의 도전정신으로 2020년 오슬랑커피를 창업해 위기를 기회로 만들었습니다. 음료 브랜드를 운영해 본 노하우와 저력을 바탕으로 경쟁력 있는 브랜드를 런칭했습니다. 본사와 점주가 함께 꿈을 이뤄가는 성공 프랜차이즈를 만들어가고 싶어요!” 

유망 프랜차이즈로 주목받고 있는 오슬랑커피의 프랜차이즈 정신과 정책은 무엇일까? “많은 예비 창업자분들이 개인 창업을 할지 프랜차이즈 창업을 할지 늘 고민하시잖아요. 그럴 때, ‘체계적인 시스템이 갖춰져 있다’는 근거 기준으로 당당히 프랜차이즈를 선택할 수 있는 브랜드를 만들고 싶어요. 프랜차이즈 본사는 신뢰성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오슬랑커피는 가맹점과 본사가 상생하는 브랜드가 되어 가맹 점주들의 믿음을 바탕으로 상생의 정신을 실현하고자 합니다.” 


오슬랑커피3.jpg  

 

마건희 대표는 프랜차이즈 사업에 있어 가장 중요한 가치로 ‘상생’과 ‘신뢰’를 들었다. 그녀에게 점주들의 성공 창업 사례에 대해 묻자, 밝은 표정을 지어 보인다. “신설동점 점주님은 지인 추천으로 오슬랑커피를 알게 된 분이세요. 오렌지색 카페에서 커피를 마셨는데, 맛있다라는 얘길 자주 들으셨데요. 알고 보니 그 카페가 오슬랑커피였죠. 그렇게 오슬랑커피를 알게 된 그분은 다양한 원두를 선택할 수 있을뿐더러 가격 대비 품질 높은 맛에 관심을 갖게 됐데요. 늘 먹던 아메리카노 말고 다른 메뉴도 먹어봤는데 역시나 맛있었다며 저희 브랜드에 호감을 갖고 창업 문의를 해오셨어요. 본사와 상권 분석을 통해 가맹점을 열었습니다. 이론 교육과 커피, 음료 교육과 롤플레잉 교육을 토대로 실제 매장에서 동일한 공간에서 교육을 받으셨죠. 그래서 컴플레인 대응 등 난처한 상황이 생겼을 때 극복할 수 있었다고 하시더라고요. 최근에 만난 점주님은 ‘오픈 6개월 만에 투자 비용을 회수할 수 있었다’며 밝게 웃으셨어요.”

마 대표는 프랜차이즈 사업으로 바쁜 와중에도 한결같은 모습이다. 직접 커피를 만들어 손님들에게 건네는 모습이 건강하다. 기억에 남는 손님에 대해 묻자, 마 대표는 손님에서 점주가 된 사례를 들었다. “김해 월산점 점주님은 원래 김해 삼계동 본점 손님이셨어요. 그분은 ‘다른 브랜드와 달리 커피 맛의 기본에 충실하다고 느꼈다’며 ‘양이 많고 가격이 저렴하지만 카페 사업의 본질을 놓치지 않고 있으며 손님들에게 인정받고 있다는 걸 느낄 수 있었다’며 창업 문의를 해오셨어요. 손님으로 만나 점주가 되어 함께 오슬랑커피를 잘 운영하고 있는 월산점 점주님이 가장 기억에 남아요(웃음).” 

오슬랑커피는 현재 부산, 경남을 시작으로 서울, 제주도 등 전국에 20개점을 운영하고 있다. 빠르게 변화하는 커피 시장의 트렌드를 읽고 새로운 메뉴를 개발하며 참신한 마케팅 기획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준비하고 있다. 2023년에는 전국 50개점 개설을 목표로 하고 있다. 

 

오슬랑커피5.jpg


“본사의 성장은 가맹점주로부터 시작되고 점주의 만족, 행복에서 완성된다고 생각해요. 오슬랑커피 본사는 점주와 고객을 최우선을 생각하며 행동할 것입니다. 언제나 열린 경영으로 점주와 고객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소통 경영’, ‘상생 경영’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언제나 기본에 충실한 스페셜티 원두와 다양한 고객의 ‘Needs&Wants’를 반영한 디저트를 선보일 계획입니다.”  



[회사연혁]

•2020.06 주식회사 고구려에프앤비 

•2020.08 법인설립, 오슬랑커피 상표권출원, K기업 창업컨설팅 MOU 체결, 복지 TV 강원지사 MOU 체결

•2021.03 오슬랑커피 본점 OPEN 

•2021.04 법원점 OPEN 

•2021.06 서면롯데점 OPEN 

•2021.07 부산 우암점 OPEN・매출 5억 돌파

•2021.08 부산 좌동점 OPEN, 서울 신금호역점 OPEN, 부산 남천점 OPEN 

•2021.11 부산 명지국제점 OPEN 

•2021.12 매출 10억 돌파, 부산 일광신도시점 OPEN 

•2022.02 서울 경기권 영업 MOU 체결 

•2022.05 서울 신당점 OPEN, 대구·경북 영업 MOU 체결 

•2022.06 김해 월산점 OPEN 

•2022.08 창원 반림점 OPEN, 서울 신설동점 OPEN

•2022.12 김해 젤미점 OPEN 

•2023.03 부산 용호동점 OPEN, 평택 고덕삼성점 OPEN

•2023.02 김해 진영점 OPEN

•2023.04 천안아산 모종점 OPEN

•2023.05 서울 발산본점 OPEN, 안산 고잔점 OPEN

•2023.07 창원 대산점, 창원 북면점, 경기 시흥점, 천안아산 배방점, 경기 수원점, 제주도 지사 OPEN 예정

 

[1151]

주간인물(weeklypeople)-박미희 기자 wp@weeklypeople.co.kr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오렌지 빛깔, 상큼하고 에너지 넘치는 요즘 카페 ‘OSLANG COFFEE’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