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08(월)
 



한국인이 즐겨먹는 고기 종류는 무엇일까? 각자 판단이 다르겠지만 쇠고기와 돼지고기, 닭고기가 3파전을 벌일 것은 분명해 보인다. 해외의 경우 말고기, 토끼고기, 타조고기 등 다양한 종류의 고기가 대중화되어 있지만 한국은 아직 그 시장이 활발하지 못하다. 최근 이 3파전에 도전장을 내민 고기가 있다. 바로 양고기(램lamb)다.
호주에서 프리미엄 냉장항공육을 가져와 온라인 커머스로 유통 영역을 넓히며 소비자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가고 있는 곳이 있다. 에이비씨팜의 이순주 대표를 만나본다. _ 김유미 기자


결혼 전, 유명 커피 프랜차이즈 본점에서 근무했던 이순주 대표. 일본유학까지 가서 커피 공부를 하던 재원이었지만 결혼 후 출산, 육아로 인해 그만 꿈은 마음 속 깊이 접어두게 된다. 하지만 내면의 열정은 그녀를 집 안에만 두게 하지 않았다.
“살림만 하기 너무 갑갑하더라구요(웃음). 아이가 어느정도 크고 나니 남편을 도와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시아버님이 지역에서 오래전부터 주류유통사업을 해오고 계셨는데 기존 거래처들이 있다보니 식자재들을 함께 납품하면 어떨까 싶어 뛰어들게 됐습니다.”
학교 급식 등에 들어가는 다양한 야채, 가공식품을 취급하면서 어느정도 성장했지만 이 대표의 마음 한켠에는 아쉬움이 있었단다.  “밤낮없이 정말 바쁘게 일했어요. 그런데 워낙 품목이 많다보니 관리도 힘들고 노력한 것에 비해서는 수익도 크지 않았습니다. 된장 하나만 해도 요리에 따라 쓰이는 종류가 제각각이다보니 다양한 제품을 구비하고 있어야 하니까요. 차라리 한 가지에 집중하는 것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그래서 선택한 것이 육류였어요.”
소고기, 돼지고기는 이미 판매 루트가 견고하게 구축되어 있어 경쟁력을 갖기 힘들었다. 이 대표는 자신이 좋아하는 ‘양고기’로 눈을 돌렸다. 호주산 양고기가 가장 인정받는다는 것을 알고 공부하기 시작했다.
“무엇보다 양고기는 깨끗해요. 청정지역의 안전한 목초로 사육되어 숙성단계가 필요없을 정도로 연한 맛과 풍미를 한꺼번에 즐길 수 있습니다. 단백질, 비타민, 아연, 철분등 영양소가 풍부한 반면에 상대적으로 칼로리와 지방, 콜레스테롤의 함유량은 낮아 남녀노소 할 것없이 두루 드시기 좋아요. 당연히 경쟁력이 있을 거라 생각했습니다.”


공액리놀레산(conjugated linoleic acid, CLA)이라고도 불리우는 CLA는 자연적으로 주로 반추동물의 고기나 낙농제품에 함유되어 있다. CLA의 가장 대표적인 효능은 체지방 감소 효과인데, 지방세포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막는 동시에, 기초대사량을 촉진시킴으로써 체지방 분해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양고기는 철분 뿐 아니라 감염과 상처치료에 꼭 필요한 무기질인 아연을 풍부하게 포함하고 있으며, 다른 식품에 들어있는 아연에 비해 신체흡수율이 매우 높다고 알려져 있다. 비타민B12는 체내의 신경계 유지를 비롯한 다양한 역할을 하기때문에 수술 후 원기회복과 상처 치유 촉진을 위해 의사들이 권하는 음식이기도 하다.
“특히 양고기 속 카르니틴이라는 성분은 우리 몸에서 자생적으로 만들어지지 않는 필수아미노산중에 하나로써 뼈의 조직에도 작용하여 뼈를 단단하게 하고 뼈의 질량을 크게 만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칼슘과 더불어 성장기 아이들과 골다골증이 염려되는 노인분들에게 필수적인 성분이죠. 카르니틴 성분이 제일 많이 함유된 식품이 바로 양고기입니다.”


호주의 다양한 업체들과 거래를 하고 조율해가면서 다양한 시도를 했다. 직접 맛보고 분석하며 장단점과 사업성을 파악해갔다. 그러던 중 세계 최고의 양고기 최상급 브랜드인 Australia Lamb Company(ALC)와 MC허드사의 양고기가 월등하다는 것을 알게 되고 곧바로 문을 두드렸다. 전략적 협약 관계를 맺게 된대는 남편인 (유)삼양의 권태우 대표의 역할이 컸다. “처음엔 다른 업체와 거래도 해보고 냉동을 수입하기도 했지만 만족스럽지가 못했어요. 내가 먹고 우리 가족들이 먹는다는 생각으로 까다롭게 살핀 끝에 ALC와 유통하게 되었습니다.”
에이비씨팜에서는 호주 청정 목초지와 자연방목으로 자란, 365일 풀을 먹여 키운 어린양을 직접 수입하고 유통한다. 주문에서 통관까지 1~2주 내에 국내로 운송된다. 들여온 고기는 가능한 당일 배송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저희가 제공하는 양고기는 다릅니다. 냉장육으로 신선한 데다 미세 근막까지 섬세하게 다듬어서 보내드립니다. 고급 진공포장으로 한 번 더 신경 쓰지요. 한 번 구입하신 분들은 만족하셔서 꼭 다시 찾아주세요. 프리미엄 제품을 최소의 마진으로 소비자에게 공급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양고기를 한번이라도 먹어본 사람이라면, 쇠고기나 돼지고기와는 풍미가 다르다는 점을 확실히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할랄마크 인정까지 받을 정도로 소중하게 다뤄진 고기입니다. 꼭 한번 맛보시라고 강력하게 추천드리고 싶습니다(웃음).”
-  ‘할랄’이란 이슬람 율법에 따라 무슬림이 먹고 쓸 수 있도록 허용된 제품의 총칭으로, 할랄에서 규정한 방식대로 도축된 양·소·닭 등을 말한다. -


현재 에이비씨팜은 네이버스마트스토어를 통해 소비자들과 직거래를 하는 한편, 올가푸드, 대형마트, 백화점 및 유명 레스토랑에 납품하며 재고가 거의 없는 시스템을 통해 신선한 양고기를 공급하고 있다. 또한 권태우 대표를 중심으로 생양고기・와규 화로구이전문점인 <춘양가>와 돈까스, 메밀, 우동, 쫄면 등 인기 메뉴를 다양하게 갖춘 ‘얌냠찹찹왕돈까스’를 런칭, 부산 부민동에 본점을 오픈하고 본격적으로 가맹사업을 시작하고자 한다.

“안전하고 건강한 외식문화를 선도하는 기업이 되고 싶습니다. 프리미엄 양고기를 유통하는 물류 경쟁력으로 안정적인 식재료 수급과 함께 꾸준한 연구나 메뉴개발로 가맹점주와 함께 성장해 나가겠습니다.” [1142]

주간인물(weeklypeople)-김유미 기자 -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호주 프리미엄 냉장항공육, 양고기 수입・유통・판매 전문 업체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