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08(월)
 
  • 오우가 카페·박말순 레스토랑·포시즌스풀 브랜드 모두 성공시킨 외식업계 미다스의 손

디벨로펀_표지.jpg


최근 창원시 의창구청은 소답동 구 도심의 청년창업가와 함께 간담회를 열고 새로운 지역 명소로 떠오른 소리단길의 골목상권 활성화 방안에 대해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소리단길은 원도심인 소답동과 이태원 경리단길의 합성어로 의창구 중동 506-1번지 일원을 일컫는다. 트렌디한 맛집과 전통 음식점이 함께 자리해 과거와 현재의 조화를 이루며 MZ세대들이 사랑하는 핫플레이스로 부상한 이곳의 중심엔 박말순 레스토랑과 오우가 카페가 있다. 이 공간을 기획한 주인공은 바로 강동완 주식회사 디벨로펀[DEVELOFUN] 대표이사. “창원이 너무 좋다”며 남다른 애향심으로 서울살이를 정리한 그는 도시재생 컨설팅 사업을 통해 창원의 대표적인 문화거리로 소리단길이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힘쓰고 있다. _김민진 기자

 

 

Q1. 요즘 창원 핫플레이스라고 하면 주식회사 디벨로펀에서 진행한 프로젝트가 중심에 꼭 있는데요. 창업 취지 및 회사 설립 스토리가 궁금합니다.

 

 디벨로펀_로고3.jpg디벨로펀_추가1.jpg

  디벨로펀_로고2.jpg디벨로펀_로고1.jpg


신세계 백화점에서 6년 동안 MD 런칭 및 개편 경력을 쌓으며 매번 새롭게 기획하는 일을 참 좋아했던 것 같아요. 그렇게 일을 하면서 저에 대해 더 알아가는 중에 용기를 가지고 창업에 도전했습니다. 이베리아 반도의 와인을 직접 수입하여 판매하는 이태원 ‘남산와이너리’와 익선동 ‘만홧가게’ 등 국내를 대표하는 유명 리테일 런칭을 하며 본격적으로 공간사업에 좀 더 집중하고 싶어 <디벨로펀>을 설립했습니다.


창원고등학교 21회 총학생회장 일도 맡았었는데요. 제 모교와 고향에 대한 특별한 사랑과 추억으로 창원의 가장 오래된 구도심 중동지역의 골목을 보존하고 역사와 문화가 살아 있는 공간으로 만들어 나가는 프로젝트에 기꺼이 뛰어들고자 서울에서 내려왔습니다. 이곳은 오래 방치된 곳이에요. 반대로 말하면 옛것이 그대로 간직된 곳이기도 하죠. 어두운 골목에 활기를 불어넣고 사람들이 찾아오는 공간으로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한집 한집 지역민의 동의를 구하는 것부터 쉬운 일이 단 하나도 없었지만, 공간이 간직한 멋을 찾아 가치를 높이는 이 일을 통해 보람과 행복을 많이 느끼고 있습니다.

 

 

Q2. 특히 MZ세대의 입소문이 자자한 ‘오우가’를 포함해 디벨로펀에서 탄생한 다양한 브랜드 소개를 해주신다면.

 


윤선도의 ‘오우가’에서 모티브를 얻은 <오우가> 카페는 윤선도의 다섯 벗인 수(水)・석(石)・송(松)・죽(竹)・월(月)을 인테리어와 메뉴에 자연스럽게 녹인 도심 속의 작은 정원입니다. 두 채의 한옥 사이로 그치지 않고 흐르는 물(水)은 바라만 보아도 언제나 기분을 편안하게 해주며 오랜 세월을 변하지 않고 무심하게 견뎌온 화산석(石)은 함께 있는 이와의 유대감을 더하죠. 제철 식재료로 정성을 담아 만든 음료와 디저트는 사계절 변하지 않는 소나무(松)처럼 언제나 즐겁고, 갓 구운 빵과 향긋한 커피는 푸르른 대나무(竹)와 어우러져 숲속에 온 듯한 맑은 기분을 느끼게 합니다. 어두운 밤을 밝혀주는 달(月)처럼 밤이 더 아름다운 오우가는 남녀노소 모두가 사랑할 수밖에 없는 공간이에요.

디벨로펀_3.jpg 디벨로펀_2.jpg

<토요일은 밥이 좋아>에 소개된 박말순 레스토랑

 

<박말순> 레스토랑은 남도 지역의 신선한 재료만 엄선하여 화학조미료의 자극적인 맛보다는 식재료 본연의 깊은 맛을 최대한 살린 자연의 맛을 추구합니다. 박말순 할머니는 시집와서 60년을 이곳에서 사셨지요. 어린 시절 할머니 댁을 찾은 듯한 공간에서 할머니의 세월과 애정이 듬뿍 담긴 음식을 고객님께 제공해 드리고자 서두르지 않고 작은 부분 하나하나 정성과 시간을 들여 건강한 음식을 만들고 있습니다. 인근 지역에서 생산되는 고사리, 꽈리고추, 전복, 김 등을 활용한 이탈리안 음식을 드시고 나서도 속이 편안함을 느낄 수 있어요.


포시즌스풀(Four seasons pool)은 가족, 연인, 친구와 함께 사계절 온수풀을 즐길 수 있는 프라이빗 풀파티룸입니다. 도심 속의 좁은 골목 사이로 발리의 어느 리조트에 온 듯한 이국적인 광경이 펼쳐지고, 오직 예약된 한 팀만을 위한 세심한 준비와 수영복 이외의 모든 시설이 구비되어 있으며 브런치와 맛있는 음식을 플로팅 서비스로 받을 수 있습니다.

 

디벨로펀_교체2.jpg

 

Q3. 그 가운데 강 대표님께서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공간이나 음식을 말씀해주신다면.

 


매출 면에서는 다소 아쉬울지 몰라도 저는 비 오는 날의 오우가를 가장 좋아합니다(웃음). 한옥의 처마로 떨어지는 빗방울과 지붕에 떨어지는 빗소리를 듣고 있으면 그저 자연을 바라만 보고 있어도 마음이 편안해지거든요. 계절마다 자연의 다양한 변화를 시민들에게 선사하며 도심 속의 작은 쉼터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기도 하고요.

박말순에서는 메뉴 하나하나를 직접 고민하며 셰프님과 함께 개발하고 있는데요. 1년이 가까운 시간 동안 시장조사를 하고 지역의 제철 식재료를 연구하여 이탈리안 음식에 접목을 시켜왔습니다. 특히 전복리조또, 톳명란파스타, 목살스테이크는 제가 매일 먹어도 질리지 않아서 적극 추천해요(웃음).

 


Q4. 마지막으로 디벨로펀과 협업을 원하는 많은 분께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작년 9월, 지역 내 청년창업가들과 협업하여 ‘소리단길 골목투어’라는 프로그램을 진행했는데요. 각 가게의 사장님들이 본인들의 재능을 기부하여 고객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해 주었고, 소리단길을 지역사회에 알릴 수 있는 계기도 되었습니다.


올해 5월에는 지역의 오래된 기업인 몽고식품과 오우가의 콜라보레이션 이벤트를 한 달간 진행할 예정입니다. 다양한 경품 행사와 참여 이벤트도 있을 계획입니다. 그리고 몽고간장의 용기에 오우가의 커피를 담고, 간장과 어울리는 모양의 삼각김빵 & 메주스콘 등의 디저트를 세트로 구성하여 온라인 및 오프라인에서 판매를 시행하고자 합니다.


벌써 롯데 본점, 잠실점, 신세계 센텀점 등에서 행사 제안이 들어오고 있고요. 앞으로 지역의 대표 기업인 LG전자, 동서식품, 무학소주 등과도 재미난 콜라보 상품을 기획해 보고자 합니다. 나아가 소리단길의 배경인 읍성을 테마로 청년들이 즐길 수 있는 축제도 기획하고 있어 이를 위한 세부적인 내용을 ‘펀한창원’의 찰리윤 대표와 의논 중입니다. 또한, 크든 작든 규모와 상관없이 뜻이 맞는 분들과 지속적인 협업을 진행할 계획이며, 이를 통하여 노잼도시라고 불리는 창원에 조금이나마 즐거움을 불어넣고 싶습니다! [1148]

 

디벨로펀_8.jpg 

디벨로펀_7.jpg

신세계백화점 팝업스토어 행사로 들어간 한옥 베이커리 카페, 오우가




주간인물(weeklypeople)-김민진 기자 wp1991@daum.net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문화와 가치를 창조하는 컨설팅, “도시에 즐거움을 채우다” - 강동완 주식회사 디벨로펀(DEVELOFUN) 대표이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