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08(월)
 



치열한 외식시장의 전쟁 속에서 다양한 메뉴가 출시되는 가운데에도 부동의 1순위는 통닭이다.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누구나 선호하는 음식이기도 하고 식사나 야식, 간식으로도 손색이 없다. 때문에 수많은 브랜드에서 치킨 요리를 선보이며 진입장벽이 낮은 창업으로 꼽기도 한다. 문제는 겉만 화려해 몇 번 먹으면 질리거나, 포화상태인 치킨집 창업 시장에서 문을 닫는 곳도 수두룩하다는 것.
이에 주간인물은 특유의 맛과 향으로 중·장년층에게는 향수를, 젊은 세대에게는 감성을 선사하며 변함없는 인기를 누리고 있는 옛날통닭 브랜드를 찾아 나섰다.
자체 개발한 주물 가마솥에 맑은 기름만 사용하는 수제 통닭 브랜드 ‘가마솥옛날만세통닭’이 바로 그 주인공. 겉은 바싹하고 속은 촉촉한 맛과 불안정한 경기 속에서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가격까지. 만족도 높은 후기를 자랑하는 곳인 만큼 가맹점 역시 하나같이 성황리에 운영 중이라고. 발 빠른 점주들 사이에서 입소문만으로 가맹점 계약이 체결되고 있는 가마솥옛날만세통닭의 조민제 대표를 만나 그 비결을 엿보았다. _김정은 기자


작년 한 해 가장 주목받은 키워드는 ‘가성비’지만, 외식시장에서 아무리 가성비 좋은 음식이라도 ‘맛’이 떨어진다면 소비자들은 같은 매장을 방문하지 않는다. 그 예로 옛날통닭의 인기가 이를 방증한다. 사실 비슷한 상호가 많아 혼란을 겪기도 하지만 가마솥옛날만세통닭의 경우 프랜차아즈 개설 3년 만에 30여 곳의 가맹점이 개설된 부상한 저력을 발휘, 그 인기를 실감하게 하고 있다. 더욱이 단골들로부터 가맹점 개설 문의가 급증하면서 프랜차이즈에 진출했다고 하니, 이보다 더 정확한 구전효과가 있을까.



“저렴한 메뉴 가격이지만 그 가격에 그치는 서비스가 되지 않도록 소비자의 욕구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상권에 따라 다양한 연령대의 니즈 충족을 위해 조금씩 다른 성격으로 운영하는 등의 노력을 하다 보니 소비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게 되었습니다. 우리 점주님들을 대표해 감사 인사를 전하고 싶습니다(웃음). 앞으로도 오랫동안 사랑받을 수 있는 브랜드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창원과 양산, 김해, 진주, 고성, 함안에 이어 대구에 진출한 가마솥옛날만세통닭. 경남권 진출 성공에 이어 경북으로 확장할 예정이라며 조민제 대표는 호탕한 웃음으로 인터뷰를 이어갔다. 흔한 광고 한번 없이 2017년부터 프랜차이즈 사업에 진출해 가맹점 모두 만족도 높은 후기를 자랑하는데, 가맹점과 본사와의 유대감이 깊은 것도 이곳의 특징이다.
“가맹점 늘리기에만 연연해 본사의 몸집만 키우는 브랜드는 오래갈 수 없다고 봅니다. 저희가 가장 지양하는 부분이기도 하고요. 아직도 일부 프랜차이즈에서 외형 확장에만 치중하다 보니 그 피해는 고스란히 가맹점주들에게 돌아가는 안타까운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가맹점을 상대로 무분별하게 재료비를 받거나, 납품 재료만 사용하도록 하는 행위는 가맹점의 성공 진출을 막는 것이고 본사 역시 성장할 수 없는 길인데 말입니다.”  
‘본사만 살찌우는 시스템이 아닌 가맹점과 상생할 수 있는 선진가맹문화’를 이루고, 이윤을 목적으로 하는 장사보다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는 것에 최선을 다한다는 조민제 대표. 인터뷰 내내 서글서글하고 따뜻한 웃음을 보였던 그는 가마솥옛날만세통닭의 경영철학을 논하자 눈빛부터 사뭇 진지하게 달라진다.



가맹비, 교육비, 로열티, 광고 부담금 4無정책
생계형 창업자들의 부담을 줄인 ‘소자본 창업제도 구축’
자체 개발한 레시피와 온도 조절 가마솥 제작으로 맛 품질 평균화
손쉽게 운영할 수 있는 주방 시스템 확보 


조 대표는 사실 20년 경력의 베테랑 외식 전문가다. 그 역시 과거 가맹점을 운영하면서 겪은 갑질과 횡포에 답답한 가슴을 쓸어내린 적이 한두 번이 아니었다고. 그때의 고난과 쓴 고배가 지금의 자양분이 되었다며 ‘돈을 쫓는 일보다 가치 있는 성장에 투자’를 해야 한다는 결심을 세우게 된 계기였다고 한다.
“가맹점주의 안정적인 성공 창업을 위해 체계적인 교육 매뉴얼에 투자했고, 특히 초보 창업자의 성공 진출을 위해 외식 전반에 필요한 모든 운영 교육을 적용해 누구나 쉽게 운영할 수 있는 구조를 마련하는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체계적인 물류시스템으로 염지한 생닭은 본사에서 각 가맹점에 직접 공급함으로써 유통 단계를 줄였고 나머지는 물류 자율화를 도입해 원가절감으로 가맹점에서 수익을 올리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또 현장실무를 위주로 본점에서 1:1 조리법을 교육한 후 오픈 가게 지원까지한다. 가장 놀라운 점은 가맹비나 교육비, 로얄티까지 모두 없다는 것.
탄탄한 시스템과 기술력을 제공할 역량을 갖춘다면 가맹점의 출전비용을 높이 받을 이유가 없다는게 조 대표의 설명이다. 이어 가맹점이 소자본으로 최대 수익을 낼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본사의 역할이라고.
“함안점의 경우 타 브랜드를 운영하면서 힘든 시기를 겪고 있었습니다. 월세는커녕 보증금까지 모두 잃은 상황이었죠. 도와달라며 찾아왔는데, 제가 힘들었던 시절이 떠올라 지나칠 수가 없었습니다. 가맹점 운영에 도움을 드렸고, 지금은 제게 친누님 같은 분이 되셨죠(웃음).” 
상권을 파악하고, 새로운 가게를 얻는 것부터 교육과 오픈 지원까지 도맡아 지원한 결과 함안점은 현재 20평 공간에서 점주 혼자 운영을 맡고 있다. 요즘은 적금도 들고 있다며 기쁜 소식을 전한다고. 이처럼 조 대표는 점주들에게 감사 인사를 받을 때가 가장 뿌듯하다며,  ‘책임 의식을 가지고 노력하는 사람이라면 본사와 함께 성장할 수 있다’고 전했다.
때문에 가마솥옛날만세통닭의 점주들은 연령대도 다양하다 30세부터 70대까지. 초보 창업주도 있고, 업종 변경으로 가맹점을 개설한 점주도 있다.



메뉴 경쟁력에 자신 있기에 인테리어나 상권에 거대자금을 들이지 않아도 매출 상승에 문제가 없는 것도 강점이며 30여 가지의 메뉴들은 가맹점의 환경에 따라 메뉴 편성이 바뀌는 것도 이곳의 차별화다.
특히 조 대표가 직접 개발한 ‘원적외선 가마솥’은 스마트한 온도조절 시스템으로 간편한 조리과정을 제공하고, 원적외선 방출로 닭의 육질을 더욱 깊고 풍부하게 만든다. 좋은 기름 사용은 당연지사. 통닭은 겉은 노릇하게 바삭하고 속은 촉촉하다. 아주 낯선 맛이라기보다 고소하고 담백하며 생닭에 적절하게 염지 된 3가지 맛의 비법 양념은 풍미를 끌어 올린다. 그 덕에 맥주를 벗 삼아 질리지 않고 오래 먹을 수 있다. 메인 메뉴인 옛날통닭 외에도 고추, 마늘과 함께 튀겨 나오는 닭똥집 튀김도 범상치 않은 맛으로 인기메뉴로 꼽힌다.
앞으로도 현장에서 체득한 경험과 손님들의 요청을 반영한 메뉴 편성에 만전을 가하겠다는 조민제 대표. 끝으로 탄탄한 내실로 고객과 가맹점주를 위한 본사가 되겠다는 흔들림 없는 목소리에는 굳은 의지까지 고스란히 느껴진다. [10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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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직에서 비롯된 신념이 만든 추억의 가마솥통닭, 가맹점과 상생하는 선진가맹문화 이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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