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08(월)
 


부산 영도 청학동, 부산항대교와 산만디에 놓인 알록달록한 건물들, 가장 부산다운 감성을 느낄 수 있는 이곳에 색다른 멋과 낭만이 있는 카페가 생겨 화제다. 바로 청년들이 만들어가는 색다른 복합문화공간, 모티브가 바로 그 주인공. 주간인물은 새로운 트렌드를 이끄는 청년들의 이야기를 담았다. _박미희 기자

“이곳이 청학동 카페 골목의 입구에요. 청학동 카페 거리를 찾아 높은 언덕을 걸어오는 손님들이 지지치 않도록 이정표처럼 motive란 상호를 높게 달았습니다. 이 카페가 저희들과 지역 주민들에게 새로운 원동력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에요(웃음).” 밝게 웃는 심혁진, 이규엽, 백기목, 강덕현 대표.
올해로 20년 지기라는 청년들이 뜻을 합쳤다. 잘나가던 대기업 사원증을 버리고, 잘 되던 사업을 접고 고향, 부산에서 함께 카페를 열겠다고 모인 청춘들. 그들을 보고 걱정하는 시선도 많았지만 새로운 도전을 하는 청년들의 표정은 밝았다. “모두들 각자 자리에서 잘 하고 있었지만, 왠지 모를 무기력함에 삶의 활력을 잃고 있었어요. 그래서 새로운 원동력을 얻어 우리 길을 스스로 만들어가자는 뜻으로 모티브란 이름으로 카페를 열게 되었습니다.”
토목을 전공해 콘크리트로는 못 만드는 것이 없다는 이규엽, 백기목 대표. 의류, 주류 사업을 통해 사업 감각을 익힌 심혁진 대표. 마케팅으로는 따라갈 자가 없다는 강덕현 대표가 뭉쳐 한 팀을 이뤘다. 새로운 길을 찾고자하는 청년들의 선택한 동네는 영도 청학동. “가장 부산다운 뷰와 감성을 지닌 골목이 이곳이에요. 영도에서 유명한 카페들이 모여 있는 곳이고 일부러 이곳을 찾는 관광객들이 늘고 있는 곳이죠. 청학동 산만디 길목에서 영도의 오늘과 내일, 찾아와주시는 고객분들과 함께 늙어가며 성숙해져가는 따뜻한 카페를 만들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부산항대교와 영도 산만디의 모습을 한 폭의 그림처럼 감상할 수 있도록 큰 창을 내었습니다. 그리고 밤엔 낮은 채도의 조명을 켜 바깥의 아름다운 야경을 잘 감상할 수 있도록 했죠.”




어두운 밤 청학동 길목을 비추는 은은한 조명이 아름다운 카페. 그 공간적인 아름다움만큼이나 내부를 꽉 채운 건 젊은 그들의 열정이다. 이규엽, 백기목 대표가 직접 만든 콘크리트 조형물과 가구로 내부를 꾸몄다. 섬세한 예술가의 감성과 공학도의 실용성을 적절하게 배합했다. ‘motive’란 브랜드 명으로 가구 브랜드를 출시해 주목을 받고 있다. 창업 경진대회에서 여러 번 수상하며 실력을 입증 받은 ‘motive’는 곧 온라인 스토어를 통해 본격적인 판매에 들어갈 예정이다. 이외에도 동일한 브랜드 네임으로 의류 및 실생활에 필요한 굿즈를 런칭해 온·오프라인을 통해 판매를 할 예정이다.

복합문화공간으로 주목받고 있는 이곳의 진짜 매력은 커피 맛이다. 바쁜 대형 프랜차이즈 매장이나 시간이 생명인 여느 카페와 달리 이곳은 커피 맛을 위해 한잔의 커피도 허투루 만들지 않는다. 카페를 담당하는 심혁진, 강덕현 대표는 아침부터 고객들이 좋아할 맛을 위해 기계를 세팅한 후 영업을 시작한다. “커피는 매일 온도와 습도 그밖에 여러 가지 조건에 의해 맛이 많이 달라져요. 그래서 매일 세팅할 때 오늘은 어떤 맛을 강조하여 보여드릴지, 또 고객들이 이 맛을 좋아하실지 상상을 하면서 오픈 전까지 커피 맛을 잡아둡니다. 그래서 내리는 사람에 따라 커피 맛이 달라지는 것이기도 하구요. 하지만 가장 중요한 건 어떤 마음으로 내리느냐인 것 같아요. 저희는 저희가 내리는 커피가 고객들에게 전달되고 그로 인해 힘을 낼 때가 가장 행복해요. 그래서 찾아주시는 분들이 감사하게도 좋아해주시는 것 같습니다.” 이곳은 정성껏 내린 커피를 고객들에게 직접 서빙한다. 요즘 카페에서 흔히 느끼지 못하는 대접 받는 듯한 느낌을 받는 것도 이런 세심한 서비스 때문이다. 부산에서 처음 소개하는 에스프레소 머신(달라코르테 XT)를 들여놓는 등 설비에도 신경을 썼다. 일반적인 카페와 달리 원두 매입처, 산지, 로스팅 일자 등 커피의 정보를 자세하게 알 수 있도록 소개하고 있다. 소비자가 어떤 커피를 선택하든 생산, 유통, 추출, 서비스까지 자신 있게 관리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기 위함이라고. “소고기도 산지, 유통처, 제조일자 등을 투명하게 알 수 있는 시대잖아요. 이처럼 커피도 내가 마시는 커피가 어디서 어떻게 생산돼 만들어지는지 소비지가 알 권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희는 손님들에게 내놓은 커피 마다 설명서를 함께 드리고 있어요.”


이곳의 시그니처 메뉴는 ‘모티브라떼’다. 바닐라 아이스크림과 사탕수수 시럽, 우유얼음을 듬뿍 넣어 진하고 깊은 풍미가 일품이다. 이에 대해 그들은 “피곤한 일상에 지친 사람들에게 새로운 활력을 주는 커피 한잔을 선물하고 싶어 이름을 모티브라떼로 지었다”며 “인근 주민들은 물론 멀리서 찾아오는 손님들까지 반응이 좋다”는 말을 전했다.
가장 기억에 남는 손님에 대해 묻자 그들은 “편안하게 카페를 찾아 맛있는 커피를 먹을 수 있게 해줘서 고맙다”며 “손수 만든 밑반찬과 음식 그리고 손수 만든 접시를 선물해주셨던 인근 주민들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며 “인근 아파트의 아이들이 커서도 찾을 수 있도록 오랫동안 카페를 운영하는 것이 꿈”이라는 마음을 전했다.

이곳은 복합문화공간으로 다양한 전시, 공연이 이뤄진다. 오는 9월 5,6일 영도구 청학동에서 국내 최초 개최되는 ‘카페거리 영화제’에 참여해 새로운 문화공간을 제공할 계획이다. 끝으로 그들은 “고객들에게 motive하면 떠올릴 수 있는 아이덴티티인 모티브 공간의 세련됨과 더불어 그 공간 안에 있는 4명의 대표들의 인간적인 따뜻함을 보여주는 것이 목표”라며 “커피, 패션, 가구 인테리어 등 다양한 크리에이티브를 녹여낸 작품들로 대중화를 위해 나아갈 것”이라는 의지를 나타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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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항대교를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는 감성 카페 - 커피, 패션, 가구 · 인테리어 문화의 물결을 만드는 청년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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