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08(월)
 



관련 자료에 따르면 2007년 2,300여개에 불과했던 커피 전문점은 올해 5만개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나라 경제활동 인구가 2천만에 해당하는 것을 감안한다면 400명당 카페1개가 있는 형태, 이미 수익성 없는 포화시장이라 할 수 있겠다. 국세청이 올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커피전문점 사업자는 지난해 8월에 비해 1년사이 20.1% 급증하여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이는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가장 선호하는 것은 여전히 커피전문점이라는 사실을 나타내준다._김정은 ­­기자

이노베이터 시스템의 이금동 대표는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해결책으로 단순히 싼 가격만을 내세우는 경우 소비자에게 품질을 만족시키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전하며 “또는 매출이 높아도 수익률이 맞지 않아 힘만 들고 수익이 늘지 않는 매우 곤란한 상황에 처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전문기술 없이 개인 커피전문점을 오픈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이며, 프랜차이즈의 경우 높은 로열티로 매장운영이 힘들 수 있어 역시 주의해야 한다고도 전했다.결국 전문 기술이 있어 창업을 하더라도 커피와 함께 할 수 있는 디저트 메뉴 개발기술이 뒷받침 되지 않는다면 경쟁에서 살아남기 힘들다는 것이다.
대전 유성구에 위치한 눈에 띄는 한 매장. 화려한 샹들리에와 품격 있는 작품들이 눈을 사로잡는다. 갤러리를 연상시키는 이곳은 최근 감각적인 메뉴들로 주목 받는 페어리스트리  카페&레스토랑 갤러리메르헨 점. 감미로운 음악과 아름다운 작품, 기분 좋은 향기의 커피, 맛있는 디저트와 음식이 있어 오감을 충족시키는 특별한 공간이다.  대부분의 창업아이템이 레드오션으로 변해버린 시점에서 이 대표는 어떻게 차별화된 메뉴와 우수한 제품, 톡톡튀는 아이디어로 소비자를 유혹할 것인가 하는 고민을 안고 페어리스트리를 구상했다고 밝혔다. 레드오션을 퍼플오션으로 바꿀 수 있는 대안을 찾고자 한 것.



“사실 포화시장은 단순히 커피전문점만의 이야기가 아닙니다. 산업화와 경제발전은 이미 오랜시간 진행되었기 때문에 창업에 있어서 현재 블루오션은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메뉴와 제품을 연구하고 개발하는 것은 많은 비용과 시간, 지식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고가의 장비와 시설 등이 필요하기에 개인이 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따릅니다. 그래서 이노베이터 시스템에서는 시장 트랜드와 아이템을 철저히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니즈에 맞는 제품개발과 메뉴연구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전문성과 경험이 없어도 누구나 쉽게 매장을 운영하고 관리할 수있는 AUTO 시스템 프랜차이즈를 선보이고 있으며 새로운 수익모델창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개인영세매장들을 위해 커피원두, 음료베이스, 소스와 같은 신선한 원료공급은 물론 콜드브루커피, 과일식초, 수제청, 수제쨈, 수제쿠키 및 케이크 등과 같은 완제품을 직접 제조생산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페어리스트리는 브런치와 디너와 같은 식사메뉴도 패키지화해 제공되어 수익의 극대화를 실현하고 있다. 자체 공장에서 제조생산된 완제품은 백화점에 입점하여 판매될 만큼 우수한 맛과 디자인을 갖춰 그 자체로도 경쟁력을 가진다.
“다채로운 문화컨텐츠 및 이색적인 서비스와 이를 통한 마케팅도 동시에 제공함으로써 단순한 커피전문점이 아닌, 가맹점주와 고객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행복한 공간을 만드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사람들을 기분 좋고 행복하게 해주고 영세 자영업자들을 살리는 멋진 기업을 만들고자 합니다. 앞으로 더 큰 그림을 그려나갈 이노베이터 시스템의 모습을 지켜봐주세요.” 


자연주의 브랜드 ‘페어리스트리’의
건강하고 아름다운 라이프 스타일



온라인에서 이미 예쁘고 맛있는 더치커피로 입소문이 난 브랜드 페어리스트리. 프리미엄 생두를 선별하여 전문 바리스타들이 직접 로스팅부터 추출까지 전 과정을 참여해 커피 맛에 예민한 사람일수록 그 진가를 알 수 있다. 특별한 레시피로 제조하여 맛과 향이 우수하고 품질이 뛰어난 커피 관련 메뉴만 30여종 이상 된다고 하니 커피를 사랑한다면 꼭 한번 방문에 보길 추천한다. 전문 파티쉐가 만드는 핸드메이드 디저트는 환상적인 비주얼을 자랑하며 고급스러운 맛을 느낄 수 있다. 특히 셀레네라는 디저트는 둥근 초코볼에 따뜻한 초코소스를 부어 초코볼이 녹아 내리면 안에 숨어 있던 아이스크림과 브라우니가 수줍은 듯 모습을 드러내는데 초코 홀릭들에게는 천상의 맛을 선사하니 절대 놓쳐서는 안되는 강력추천 메뉴라고. 이외에도 다이어트에 좋은 과일식초나 생과일주스와 같은 다양한 음료와 브런치 등 특별한 레스토랑 메뉴는 풍성한 맛을 자랑하며 생각보다 저렴한 가격 때문에 더욱 매력적이다.

[1002]

[주간인물(weeklypeople)-김정은 기자] -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차별화된 메뉴와 우수한 제품, 톡톡튀는 아이디어 소비자를 유혹하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