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08(월)
 


외식 메뉴 1위 자리를 줄곧 지키고 있는 국민 음식 닭요리.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누구나 선호하며 여전히 강세를 보이지만, 창업시장에서는 우수수하게 생겼다가 소리소문없이 사라지는 경우도 비일비재하다.
그러던 중 선진화된 입맛과 깐깐해진 소비자들의 잣대를 충족시키며 굳건히 입지를 넓혀 온 곳이 있다. 품질 좋은 국내산 육계를 사용, 참나무에 정성껏 구워내 깊을 맛을 자랑하고 있는 참나무장작구이 누룽지 통닭이 그 주인공. ‘장닭’이라는 애칭으로 지역민들의 입맛을 사로잡으며 인기인데, 장닭에 이어 남순식 대표가 새로 론칭한 아귀 요리 전문점 ‘거기’도 화제가 되고 있다. 이주의 지역의 맛집에 선정된 ‘장닭’과 ‘거기’의 남순식 대표의 기민한 행보를 담아 본다. _김정은 기자

창원시 마산합포구 아구찜길. 수많은 아귀찜 가게를 지나 도착한 ‘참나무장작구이 누룽지 통닭’. 맛의 향연을 오감으로 만족할 수 있는 닭요리 전문점이라는 소개에 걸맞게 입구에서부터 싸인 참나무 장작더미와 오븐이 멋스럽다.
지역민은 물론 타 지역민들의 방문이 잦아 마산 맛집으로 오랫동안 인기를 얻고 있는 곳이라 더욱 기대가 크다. 가게 안으로 들어서자 앞치마를 한 채 취재진을 향해 인사를 건네는 남순식 대표. 그의 반가운 미소에 기분까지 좋아진다.

“참나무장작구이 누룽지 통닭은 5년 전 창업해 ‘장닭’이라는 애칭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그 인기와 성원에 힘입어 부산과 경남 일대에 6곳의 지점이 생겼고, 경기도에 2곳이 운영 중이에요. 본점을 찾아 주시는 손님에게도 늘 감사하지만, 다른 지점 역시 성황리에 운영 중이라 점주님들에게도 감사한 마음입니다.” 취재진 역시 ‘장닭’과 같은 상호로 운영 중인 지점을 본 적이 있다. 이에 프랜차이즈 진출은 언제 했냐는 질문에 의외의 대답이 돌아왔다.



“가맹점이 아닙니다. ‘장닭’의 레시피가 필요하다는 분들에게 교육해드리는 게 전부예요.”


프랜차이즈의 소자본 창업 마케팅은 기자도 여러 번 들어 본 적이 있다. 하지만 가맹비도 없고, 로열티는 물론, 하물며 레시피까지 무료로 교육한다니... 이유가 무엇이냐는 질문에 남 대표는 웃으며 대답을 이어 갔다.
“그동안 가맹문의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주문 후 조리가 되는 여느 음식과 달리, 장닭은 1시간 넘게 장작으로 굽는 등 주문 전 미리 준비해야 하는 방식입니다. 단골손님 확보가 없으면 로스가 큰 조리법이에요. 따라서 생계형으로 창업시장에 입문한 점주들에게 가맹비를 받는 것은 도리가 아니라고 판단해 간절한 분들에게만 교육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남 대표의 남다른 운영방식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타지역에 창업한 ‘장닭’의 점주가 경영의 어려움을 겪자, 1년 동안 왕래하며 도움을 주기도 했다. 본인이 만든 브랜드라는 책임감에 손을 놓고 있을 수 없었다는 게 이유다.

사실 남순식 대표는 외식업에 입문한지 15년 차 된 베테랑 경영인이다. 제대 후 22살에 진로를 정한 후 조리학과로 진학했다. 더욱 견문을 넓히기 위해 유학을 준비하던 중 아버지의 병환으로 학문은 그쳤지만, 26세에 고깃집을 창업하며 외식업에 입문했다.
고깃집 역시 성황리에 운영되었지만, 그의 갈증은 해소되지 않았다. 지역과 상권에 맞는 특색 있는 메뉴를 개발하고자 했기 때문. 그렇게 ‘참나무장작구이 누룽지 통닭’이 탄생하게 된다.





“지금은 많은 분이 찾아주시지만, 사업 초반에는 시행착오로 많이 힘들었어요(웃음). 당시에는 거의 시도하는 곳이 없어 배울 수도 없었고, 무작정 오븐을 제작하는 것도 무리였죠. 조리법을 개발하면서 많은 양을 버리기도 했고, 10개월간 연구에만 매진했어요.”
거대자본을 이길 수는 없기에, 소자본으로 기존의 맛집들과 경쟁하기 위해서는 맛은 물론 특별함이 있어야 한다는 남순식 대표. 비어 캔 닭에서 착안, 참나무로 굽는 오븐을 제작해 메뉴를 출시했다. 참나무향이 베인 구운 닭은 부드러운 육질과 담백한 맛이 일품이라는 입소문과 함께 서서히 단골손님을 확보해 나갔고, 지역민들뿐 아니라 외국인들까지 찾는 맛집으로 손꼽히게 되었다. 아쉬운 점은 작업시간이 긴 메뉴라 정해진 양만 판매해 발길을 돌려야 하는 경우도 많다는 것.


이처럼 사람들의 입맛과 문화에 최적화된 조리법을 선보이며 승승장구 중인 남순식 대표. 가진 재능에만 만족하지 않고, 꾸준한 연구와 부지런함으로 이룬 노력형 사업가이자 청년들에게 희망을 전하는 CEO다.

“저 역시 젊을 때부터 외식업에 입문해 힘든 시기도 많았고, 레시피를 배우기 위해 맛집을 찾았다가 높은 가격에 놀란 기억도 있습니다. 열정과 책임감으로 도전하는 청년 창업가들을 보면 제 모습을 보는 것 같기도 하고요(웃음). 청년들과 소상공인들을 위한 좋은 제도가 마련되길 희망하며 제가 할 수 있는 것은 조금이라도 돕고 싶어요.”
무슨 일이든 시작을 하면 의욕적으로 파고드는 남 대표. 그의 성격으로 다음 도전장을 내민 것은 아귀요리다. 상권과 맞고, 독특함을 선보일 수 있는 메뉴를 고민하게 된 그. 한 달 전 ‘장닭’과 가까운 위치에 아귀요리전문점 ‘거기’를 창업했다.

메뉴는 두 가지다. 아귀 불고기와 아귀 샤부샤부. 아귀 샤부샤부는 개운하고 깔끔한 맛으로 인기를 얻고 있으며, 아귀 불고기는 고추기름으로 맛을 낸 불향이 중독성 강한 맛을 자아낸다. 아귀 요리의 색다른 변신이 기대된다면 이곳을 찾아봐도 좋겠다. 기존의 아귀찜 요리를 즐기던 사람들뿐만 아니라 젊은 층과 어린아이들까지도 높은 만족도를 자랑하니 말이다. 그래서인지 점심, 저녁에는 사람으로 늘 북적이며, 넓고 감성적인 인테리어는 단체나 각종 모임장소로도 애용되고 있다.

“소비자들은 건강한 재료로 만든 맛있는 음식을 선호하면서 트렌드에도 민감해요. 이러한 기본적인 원칙을 지켜 또 다른 브랜드 론칭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퓨전 호떡을 메인으로 한 맥주 가게 오픈을 앞둔 남순식 대표. 앞으로도 다양한 메뉴로 외식시장에 도전장을 내밀 예정이라며 좋은 소식을 전했다. 
끝으로 프랜차이즈 진출에 관한 질문에 남 대표는 “브랜드의 성공비결을 쌓은 다음에 가맹점을 늘리는 게 순서라고 봅니다. 이익만을 위해 그저 가맹점 수만 늘리는 것은 제가 생각하는 프랜차이즈 취지에 맞지 않아요. 음식의 맛과 품질, 입지선정, 교육, 유통에 관한 모든 시스템을 완벽하게 확보해 본사와 가맹점 모두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구조가 확립되면 본격적으로 진출할 생각이에요.” 라며 소신을 전했다.
오늘보다 내일이 더 기대되는 외식 경영인 남순식 대표. 그의 행보에 응원의 박수를 보낸다.  [1074]

주간인물(weeklypeople)-김정은 기자 -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남순식 참나무장작구이 누룽지 통닭 대표 / 거기 대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