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08(월)
 



외식 메뉴 1위 자리를 줄곧 지키고 있는 국민 간식이자 국민 야식 닭요리.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누구나 선호하는 음식이라 치킨집만큼 진입장벽이 낮은 창업도 없지만, 문제는 우수수하게 생겼다가 소리 소문 없이 사라지는 곳 역시 비일비재하다는 것.
그러던 중 가격과 품질을 모두 만족시키며 틈새시장을 공략한 ‘낭만꼬끼오’가 프랜차이즈 창업계의 신흥강자로 주목받고 있다. 품질 좋은 국내산 육계와 20여 가지의 수제 재료를 사용해 만든 특별한 레시피도 눈길을 끌지만, 가심비를 사로잡은 가격과 운영 시스템으로 발 빠른 점주들 사이에서 입소문만으로 가맹점 계약이 체결되고 있다. 낭만꼬끼오의 김영안 대표를 만나보자. _김정은 기자


8년 동안 일반 닭집을 비롯해 브랜드 치킨까지 다양한 종류의 닭요리 전문점을 운영해 온 김영안 대표는 소비자들의 맛에 대한 다양한 요구에 부합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왔다.
현장에서 직접 조리와 판매, 배달을 하며 느낀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맛’이라는 그.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맛에 대한 노력, 맛에 대한 자신감으로 2017년 낭만꼬끼오를 창업하게 되었다고 전했다.
“이윤창출에만 목적을 두면 소비자와 멀어진다고 판단했습니다. 단가가 높더라도 좋은 재료를 사용하는 것은 물론, 철저한 위생관리와 친절한 서비스를 바탕으로 오랫동안 사랑받을 수 있는 외식 브랜드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 외식시장의 트렌드와 소비자의 패턴은 건강한 재료로 만든 맛있는 음식을 선호하고 있다. 거기에 합리적인 가격까지 더해진다면 이보다 더 경쟁력 있는 브랜드가 있을까. 이러한 기본적인 원칙을 철저히 지켜온 것이 오늘날 낭만꼬끼오가 사랑받는 이유가 되고 있다.

낭만꼬끼오의 메인메뉴이자 인기 메뉴인 숯불두마리 치킨의 경우 과일과 야채를 포함한 20가지의 재료로 만든 특재소스 개발만 2년을 투자했다고. 뿐만 아니다. 두 마리를 한 마리 가격으로 즐길 수 있는 가성비를 충족했고, 메뉴 개발에 총력을 기울인 만큼 최근에 출시된 간장치킨과 마늘치킨 또한 인기몰이 중이다. 이처럼 소비자를 위해 달려온 마음이 원동력이 된 ‘낭만꼬끼오’는 오프라인 매장의 인기도 높지만 만족도 높은 후기와 평점으로 배달전문 애플리케이션에서 맛집 상위권을 줄곧 달성하고 있다.


4無정책으로 소자본창업이 가능한 시스템
1인 체제 운영이 가능한 배달 매출 확보
가맹점과 상생 협력 하는 파트너십 ‘MG낭만푸드’


광고를 하지 않고도 맛에 대한 입소문을 듣고 체인점을 하고 싶다는 창업자들이 늘면서 프랜차이즈사업을 시작하게 된 ‘낭만꼬끼오’. 불과 6개월 만에 양산 본점을 시작으로 울산과 부산, 김해 등 8곳의 가맹점이 개설돼 성황리에 운영 중이며 명실 공히 새롭게 떠오르는 치킨 브랜드로 각광을 받고 있다.
최소한의 자금으로 시작할 수 있는 이곳의 창업비용에는 가맹비와 교육비, 로열티, 광고 부담금이 없는 4無정책을 도입했다. 이어 메뉴 경쟁력에 자신 있는 ‘낭만꼬끼오’는 인테리어나 상권에 거대자금을 들이지 않아도 매출 상승에 문제가 없다. 
또한 ‘낭만꼬끼오’에서 직접 식품제조공장을 운영하기 때문에 어느 매장에서든 동일한 맛을 내고, 전문 인력이 없어도 매장 운영에 불편함이 없는 1인 체제 운영이 가능하다. 따라서  배달 매출 시스템까지 강화되어 매출 다각화를 확보한 것. 이어 가맹점에 공급되는 소스까지 매주 김 대표가 직접 납품하며 점주들과 정기적인 소통을 통해 가맹점이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힘쓰고 있다.


이처럼 소자본으로 최대의 효용성을 발휘할 수 있는 시스템과 합리적으로 운영, 관리할 수 있는 MG낭만푸드의 지원은 창업자들의 큰 환호로 이어지고 있지만, 책임 운영을 할 수 있는 점주와 상권보호를 명확히 따져 가맹점을 개설한다고. 
“소자본으로 고수익을 낼 수 있다는 점과 배달이 가능한 외식업이기 때문에 거대자금을 들여 점포를 내거나 인테리어를 하지 않아도 된다는 부분에서 창업을 희망하고 찾아오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무분별하게 점포를 확장해 나갈 생각은 없어요. 저를 믿고 따라오는 가맹점을 위해서도 브랜드 이미지를 실추해서는 안되기 때문이죠.”
아무리 소자본으로 운영이 가능하다 해도 실제 창업주에겐 거금이라고 생각한다는 김영안 대표. 가맹점과 상생하기 위해 늦게 성장하더라도 탄탄하게 가야 한다는 그의 경영이념이 엿보이는 대목이다. 가맹점 성공이 본사의 성장이라고 밝게 웃는 그의 모습에서 MG낭만푸드의 슬로건 ‘사람과 사랑을 생각해’의 바른 이념이 또한번 되새겨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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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안 MG낭만푸드 / 낭만꼬끼오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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