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08(수)
 

최근 부산시와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 주관한 ‘리빙랩(Living Lab) 실증기업 지원사업’을 수행하기 위해 사물인터넷(IoT) 전문기업을 선정했다. 리빙랩 실증기업 지원사업은 부산 지역 IoT 전문기업을 대상으로 영상, 센서 등 다양한 기기로부터 정보를 수집해 데이터 활용을 위한 토대를 다지기 위한 작업을 수행한다. 차세대 스마트 기술과 문화를 선도하는 기업, 싸인랩이 선정돼 화제가 되고 있다. 사물인터넷(IoT) 기반 전기・전자장비 제조,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에 성공적인 스타트업 기업, 싸인랩은 오늘보다 내일이 기대되는 기업이다. _박미희 기자


싸인랩, 부산 IT사업 이끌 
성공적인 스타트업 기업으로 주목
기술 진보에 대한 열정 뜨거워!


2015년 창업한 싸인랩은 차세대 스마트 기술과 문화를 선도하는 스타트업 기업이다. 사물인터넷(IoT) 기반 전기・전자장비 제조,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에서 실력을 인정받고 있다. 최근 부산시와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 주관한 ‘리빙랩(Living Lab) 실증기업 지원사업’에 선정되는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통해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장차 부산 IT산업을 이끌 저력 있는 기업으로 주목받은 싸인랩. 창업 과정에 대해 묻자 그는 “도래할 4차산업혁명 시대, 스마트 기술의 무궁한 가능성을 보았다”며 “동종업계에서 탄탄한 실력을 쌓은 동료들과 3,000만원을 밑천으로 창업에 도전했다”고 창업 스토리를 소개했다. 

어렵게 시작했지만 ‘할 수 있다!’는 기업가 정신을 밑천으로 빠르게 성장했다. 기술 진보에 대한 뜨거운 열정은 좋은 성과로 이어졌다. 기술력으로 인정받는 배경에 대해 주 대표이사는 “동아대 산학협력관에 자체 연구소를 두고 연 매출의 40%를 R&D 비용으로 투자하고, 협력업체와 공동 연구와 동종업체에 새로운 사업을 제안하며 보폭을 넓히고 있는 중”이라며 기술 개발에 대한 의지를 나타냈다.


스마트팩토리시스템, 스마트파킹서비스, 
AR 감성 큐레이터 서비스 등
생활 속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기술로
스마트 기술 발전의 한축 되고 싶어!


싸인랩은 스마트팩토리시스템, 다중시리얼전송장치, 스마트파킹서비스, AR 감성 큐레이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스마트파킹서비스는 노상, 노외 공영주차장에서 영상분석에 의한 차량번호 인식, 주차면 식별, 주차장 영상 관리 등을 통해 각 주차장의 주차 현황을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이를 통해 공영주차장 정보를 통합·관리할 수 있다. 현재 해운대 공영주차장, 송정호환도로, 벡스코 등지에 도입돼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주차관리의 효율성과 안정성이 높아졌다는 평가다. 이에 대해 주정호 대표이사는 “스타트업이다 보니 아직 기술 고도화를 꾀해야할 부분이 많다”며 “스마트파킹서비스의 기술 발전을 통해 장기적인 관점에서 주차난 해소에 기여하고 싶다”는 뜻을 나타냈다. 

스마트팩토리시스템은 산업계에서 많이 주목을 하고 있는 기술이다. 
MES(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 FMS(Flexible Manufacturing Sysem) 등 스마트팩토리 구축 이전 단계로 주요실, 장비의 화재감지와 공조기 Compressor 고장예지 시스템을 개발하고 생산실적 등을 통합 모니터링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현재 롯데제과 공장에서 테스트를 하고 있는 단계다. 열원의 온도 반응에 따라 화재와 고장을 미리 감지하고 생산실적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이 기술이 상용화된다면 산업현장의 생산성과 안정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리빙랩(Living Lab) 실증기업 지원사업’에 선정된 AR 감성 큐레이터 서비스는 많은 기대를 모우고 있다. 부산 감천문화마을에 적용될 이 기술은 서비스 지역 내 조형물이나 창작물, 인공 조경 등 다양한 시각적 대상물의 이미지를 인식하거나 지정 Marker 등을 인식해 해당 대상물의 정보를 제공하고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제시하여 사용자가 쉽게 이해하고 즐길 수 있는 AR 기술을 활용한 큐레이터 서비스다. 
스마트 폰 앱(App)을 통해 서비스 지역의 정보와 스토리를 많은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다. 이에 대해 주정호 대표이사는 “부산의 대표하는 관광지인 부산감천마을의 스토리와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많은 이들이 부산을 찾을 수 있도록 하는데 기여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 

싸인랩은 기존 사업영역에서 더 나아가 의료, 보건·안전 등 다양한 분야로 영역을 확장해나갈 계획이다. 스마트파킹시스템의 자카르타 시장 수출이 가시화되는 내년을 기점으로 해외시장 진출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세상을 변화하는 기술을 연구하는 기업, 싸인랩. 앞으로 기업 비전에 대해 묻자 주정호 대표이사는 환한 웃음을 지어 보인다. “4차산업혁명시대, 스마트기술이 발전하는 하나의 축으로 역할을 하고 싶습니다. 스마트기업을 이끄는 선도기업을 만들어가는 것이 꿈이에요. 그래서 저는 파트너사와 임직원들에게 ‘꿈을 향해 서두르지 않고, 현재를 즐기며 최선을 다함으로써 미래를 기다리자!’는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웃음).”

참신한 아이디어와 탄탄한 기술력, 사업화 능력을 고루 갖춘 스타트업 기업, 싸인랩. 부산 사물인터넷(IoT) 산업을 이끌 차세대 기업으로 역할을 기대해본다.  


<회사연혁>
•2015년 싸인랩 설립
•2016년 이동식주차관제시스템 개발
•2016년 벡스코 주차통합영상관제시스템 구축
•2016년 동아대학교 산학협력단 상호협력 협정 체결
•2016년 부산시 재난안전영상통합 테트라포트 구축
•2017년 기업부설연구소 설립(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2017년 벤처기업 등록
•2017년 Living Lab 실증기업 지원사업 협약체결 

[1021]
 
주간인물(weeklypeople)-박미희 기자 wp1991@daum.net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주정호 (주)싸인랩 대표이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