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08(월)
 


경남 김해시 진례면 고모로 245에 자리한 ‘테크노자동차종합정비’는 500평 규모의 수입차 수리 전문, 보험수리, 일반수리, 판금・도색, 각종 경정비, 중고차매입 및 판매 등을 운영하는 1급 정비 자동차 토탈 케어 업체다. “좋은 자재를 쓰면 품질은 물론 작업속도가 달라진다”는 안창희 대표의 뚝심 있는 경영철학 아래 페인트, 부자재 등 국내 평균 가격의 보통 4배가 넘는 독일산만을 고집하며 전 직원이 함께 고객만족을 넘어 고객감동을 실현하는 곳이다. _김민진 기자


Q1. 지역 내 믿고 맡기는 자동차종합정비로 굳건히 자리매김할 수 있었던 대표님의 특별한 운영철학이 있으실 텐데요?

A. ‘신뢰, 믿음, 고객만족’이라는 슬로건으로 고객의 소중한 자산을 지키고, 우수한 품질의 수리로 고객을 만족시켜야 한다는 책임감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타 업체에서 수리하지 않아도 될 곳이 작업된다거나, 만족스럽지 않은 결과물 등으로 고객이 비싼 공임비와 부품값을 이미 지불한 뒤에 돌고 돌아 마지막에 저희를 찾아주신 후 단골이 된 경우가 많지요.
기술 분야인 자동차 정비는 결국 사람이 하는 휴먼서비스이며, 엔지니어도 사람이기에 간혹 피치 못할 상황의 클레임이 생기면 본인의 자산을 지키기 위해선 예민할 수밖에 없는 고객의 마음에 대해 이해시키는 직원 교육을 중요시합니다. 매일 아침 회의에서도 “늘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해야 한다”는 마인드를 강조하고 있지요.

전문가인 우리의 기술과 판단이 맞을지라도 고객의 입장에서 한 번 더 생각하고, 고객이 만족할만한 수리를 해드리는 게 저희의 목표입니다. 풍문으로 전해 들은 지식이나 고객의 개인적인 생각이 전문 엔지니어의 정비지식과 견적 등이 대치되면 논쟁이 불거지는 사례도 다분한데요. 담당 엔지니어의 기술을 불신하고 있는 상태에서 수리는 완벽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고객은 엔지니어와 정비업체를 믿어야 하고, 저희는 탄탄한 기술력과 정직한 수리 비용 등으로 믿고 맡겨주신 고객에게 보답해야 한다고 봅니다. 이것이 제가 고수하는 운영철학이며, 저희 직원들의 노력으로 함께 일궈온 테크노자동차종합정비가 정비업계에서 상위권으로 평가받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Q2. 타 업체와 차별화된 점과 더불어 테크노자동차종합정비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 지금은 대부분의 업체에서 시행하고 있지만 제가 개업한 초창기에는 ‘무료 픽업’과 ‘무상 렌트’ 서비스해주는 업체를 찾기 힘들었고 특히 김해지역에서는 최초로 제공하는 서비스로 선두주자의 역할을 했지요. 인력 충원, 시간적인 손실, 비용 부담 등 경영적인 면에서는 당장 로스가 적지 않았지만,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여 코로나시기를 포함해 지금까지 변함없이 운영하고 있습니다.
바쁜 현대인들에게는 차량의 결함이 발견되더라도 당장 차를 사용하지 않으면 많은 불편함이 따르고 유상 렌트를 사용하기엔 비용 부담도 있으며 정비를 잘한다고 소문이 난 업체는 또 먼 거리에 있어 차선책으로 집 근처를 이용할 수밖에 없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죠. 그래서 반경 30km 이내에 있는 고객에게 직접 픽업을 가고 수리 기간 동안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무상으로 렌트를 해드린 결과 서비스 만족도 200%가 어필됐던 것 같습니다.

또한, 차량 입고 전 견적 상담부터 입고/수리/출고/사후관리까지 수리과정을 고객에게 꼼꼼하고 신속하게 공유하며 신뢰를 할 수 있도록 전문적인 고객관리로 응대해드리는 점이 차별화되는 부분이지요.

Q3. 그간 대표님의 손을 일일이 거쳐 간 자동차를 보시면 기억에 남는 고객 사례도 많으실 텐데요.

A. 사실 기억에 남지 않은 고객이 드물 정도로 한 분 한 분 그리고 차 한 대 한 대 모두 기억에 남아요(웃음). 휴대폰에 고객번호를 저장할 때 특이사항을 함께 저장해두어 몇 년이 지난 후에 다시 찾아오시는 분들도 생생하게 기억하고 알아봐드리니 놀라시고 감동하시죠.

또한 저희는 특히 고객 후기가 많은 곳으로 유명한데요. 최근에는 남자 고객님께서 A4 분량의 정성이 담긴 감동적인 후기를 남겨주셔서 지난 힘들었던 일들도 다 잊힐 만큼 힘을 얻은 기억이 있습니다. 게다가 전라도 손님께서 저희 후기를 보시고 경남지역 본가 방문과 함께 일부러 찾아와주시는 타지역 고객, 가족 구성원 중 한 분이 만족하시고 나중엔 온 가족 모두 저희 업체의 충성고객이 되는 등 정말 이런 분들 덕분에 더 힘을 내게 됩니다. 저희 역시도 고객님께 기억에 남는, 감동을 주는 테크노자동차종합정비가 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Q4. 한국에서는 흔히 3D업종에 들어가는 산업군으로 꾸준히 일하면서 힘들었던 경우도 꽤 있었을 텐데 어떻게 극복하셨을까요?

A. 고등학교 시절에 전공과 상관없이 정비 일을 배우고 싶다는 뜻을 품고 학교 수업이 끝난 후 정비 학원에 다니며 자동차 정비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그러나 어려운 가정환경 탓에 하고 싶은 일보다는 해야 하는 일로 생활전선에 뛰어들다 보니 기초부터 배우고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하는 정비기술을 익히기엔 여건이 허락하지 않아 다른 일들을 전전해왔죠. 결혼을 하고 난 후 자동차 관련한 일을 하고 싶다는 꿈을 접고 싶지 않았고, 아내의 전폭적인 지지에 힘입어 자동차 세차 일부터 자동차 광택, 중고 자동차 매매 일 등을 하며 많은 경험과 함께 공부를 해왔습니다.

생업을 하면서 주말엔 무보수라도 일을 배울 수 있다면 어디든 가서 일을 배웠으며 BMW 사업소에서도 품질 관리팀에서 일을 배웠습니다. 처음부터 정비 공장 대표가 되는 꿈을 꾸고 시작한 일은 아니었지만, 무슨 일을 하든 성실함과 꾸준함, 일에 대한 열정 그리고 고객만족이라는 신념을 갖고 자동차 계통 일을 10년 정도 하던 차에 좋은 기회에 지금의 사업장의 부지를 매매하게 됐지요. 그간 10년 동안 정비업계 쪽 많은 좋은 분들과 인연을 맺으며 고마운 분들이 함께 도와주신 덕분에 이 자리까지 있게 됐기에 주변 분들께 늘 감사한 마음뿐입니다. 앞으로도 크든 작든 어떠한 어려운 상황이 닥치더라도 변함없는 성실함으로 초지일관 고객들께 신뢰를 얻은 업체로 발돋움하고 싶습니다.


Q5. 마지막으로 기존 고객 및 잠재 고객에게 남기고 싶은 메시지가 있으시다면.

A. 저희는 고객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드려야 할 막중한 임무를 가지고 정확한 견적과 고퀄리티의 기술력으로 고객만족을 해드릴 것을 약속드리며, 고객들 또한 저희를 믿고 맡겨주시고 많은 응원과 격려도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사실 고객님의 차량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아서 저희와 인연이 닿지 않는 것이 고객의 안전을 위해서도 저희가 바라는 것이지만, 피치 못하게 수리할 일이 생기거나 지인, 가족이 “수리 잘하고 믿을 만한 정비 공장 혹시 알아?” 물어볼 때 고민 없이 생각나는 곳이 <테크노자동차종합정비>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지금처럼 초심 잃지 않고 품질 최고! 고객서비스 최고! 사후관리 최고! 업체로 기억되도록 더욱 매진하겠습니다. [1142]

주간인물(weeklypeople)-김민진 기자 -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신뢰와 믿음으로! 외길 걷는 1급 자동차 정비업체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