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08(월)
 


 
코로나19 시대에도 불구하고 무인매장을 시작으로 돌파구를 마련하며 창업에 대한 열기가 어느 때보다 뜨거운 요즘. 글로벌 리서치회사, 마켓츠앤마켓츠(MarketsandMarkets) 데이터에 따르면 전 세계 무인계산대 시장은 2016년 2조 8,000억 원에서 2022년 5조 2,000억 원 규모로 커졌다. 우리나라의 무인점포 시장은 2021년 기준 1조 원 규모로 추정된다. 셀프빨래방, 스터디카페, 편의점 등 업종 불문하고 다양한 영역으로 확장 중인 무인사업 중에서도 최근 ‘세계 동물의 날(10월 4일)’을 맞아 반려동물을 위해 무인운영이 가능한 셀프 목욕 기계 업체를 찾았다. _김민진 기자


‘루카스워시 [LUCAS WASH]’
획기적인 자연법칙을 적용하다!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경수대로665번길 74 동진빌딩 103호에 위치한 루카스워시(lucaswash.com)가 바로 그곳이다. “손길이 필요한 모두를 따뜻하고 깨끗하도록”이라는 브랜드 슬로건을 내걸고 루카스워시에서 생산되는 애견 셀프 목욕기기를 직접 제작하고 있는 이용식 대표이사는 서울, 경기, 부산, 대구, 강원도, 여주, 통영 등 전국적으로 매장 및 호텔 등에 설치도 하며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끊이지 않는 납품 러브콜에 숨어있는 그만의 비결이 있지 않을까.

“먼저는 기계적 오류에 의한 결함, 잔고장 등 회사 설립 이래 3년 가까이 컴플레인이 없습니다. 기계에 들어가는 전기장치가 적으면 적을수록 고장이 나지 않거든요. 최대한 아날로그적인 방법으로 제작하고자 오랜 연구 끝에 자연법칙인 베르누이(Bernoulli) 법칙(유체의 속도와 압력, 위치 에너지 사이의 관계를 나타낸 공식)을 이용한 혼합 방식으로 세제의 혼합 분출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는 ‘혼합수(水) 생성장치’를 개발했습니다. 이 방식은 전기가 필요 없지요. 게다가 물 따로 샴푸 따로가 아닌, 물이 흐르면서 자연스럽게 목욕 세제가 혼합되어 나오기에 목욕의 편의성까지 확보된다는 특징이 현 시장의 제품과 차이가 있다며 저희 기계를 믿고! 많이 찾아주시는 것 같아요.”

독자적 기술력이 빛나는 루카스워시는 <혼합수(水) 생성장치 특허> 등록을 마친 상태다. 반려동물 목욕 기기로는 세계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호주에도 없는 장치로 이 대표이사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신기술이며, KC 인증 또한 완료했다.

‘억대 연봉’ 메이저 기업 출신, 이용식 대표이사의 창업 도전기

건국대학교 졸업 후 ㈜금강제화, ㈜카버코리아, ㈜이디야에서 10년 넘게 인사/총무, 기획, 자산관리 등의 부서를 두루 섭렵한 경험 덕분에 기업 경영 전반을 총괄하는 능력을 갖출 수 있었다는 이 대표이사.

“인테리어 창업 중에 상가전문으로 일이 많이 들어왔었는데요. 여러 매장을 새롭게 공사하면서 눈에 띄는 업종이 있었습니다. 반려견을 위한 셀프 목욕 매장이었는데요. 3개월, 길면 6개월 정도 기계를 쓰고 나면 고장이 나서 본사에 요청하는 과정도 지켜보았지요. 그런데 A/S도 제대로 안 해주고, 한참을 기다린 후에 수리받은 것조차도 얼마 가지 못하고 또 고장이 나서 매장 운영도 점점 어려워지며 점주들이 고스란히 피해를 다 받고 계셨죠. 이러한 문제점을 유심히 살피다가 자동 목욕 기계가 돌아가는 시스템에 관심이 생겼고, 공부를 하면서 자연스레 ‘내가 만들어야겠다’는 결심을 하게 됐습니다(웃음).”



“끌려다니는 창업하지 말아야”

루카스워시는 물리적으로 작동되는 기존 목욕 기기와 다르게 무동력/무전기로 작동되어 관리비용에 관한 부담이 없고, 현금 주입을 통해 셀프 사용이 가능한 방식으로 무인 관리에 최적화되어 있어 인건비 부담도 전혀 없다. 그렇다보니 이용식 대표이사에게 프랜차이즈 사업을 같이 해보자는 오퍼가 계속 들어온다고.

“꾸준히 기계를 만들고 여러 지역에서 상담을 진행하는 일에 몰두하다 보니 홍보를 따로 하고 있진 않은데요. 어느새 입소문을 타고 사업문의가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다행히 다양한 기업에서 계약서 작성, 법무검토 등을 기본으로 했던 오랜 직장생활로 신중하지 못한 많은 사업제안을 미팅 속에서 잘 가려내고 있지요. 솔직히 사업을 진행하는데 파트너가 필요한 건 사실입니다만, 저희를 믿고 창업하시거나 기계를 구매하시는 소비자분들께 행여나 피해 가는 일이 생길까 봐 거듭 신중히 처리하고 있지요.”  [1140]


주간인물(weeklypeople)-김민진 기자 -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세계 최초 ‘혼합수(水) 생성장치’ 특허, 무인운영 반려동물 셀프 목욕 키오스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