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08(월)
 



중년 남성만의 고민이라 생각했던 탈모. 그러나 요즘은 청장년층에까지 광범위하게 확산되고 있다. 심지어 여성들에게까지, 성별과 연령에 상관없이 탈모가 찾아온다. 가장 가까운 사람들에게마저 감추고 싶은 비밀인 탈모는 유전, 환경, 스트레스 등 다양한 원인들에 기인하는 만큼 최근 치료약, 두피마사지, 모발이식 등 그 예방과 치료방법 역시 다각도로 연구되고 있다. 그러나 그 어떤 방법도 아직까지 눈에 띄는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그래서 마지막으로 찾는 방법이 가발이다. 가장 즉각적인 변화를 느낄 수 있어 가장 만족도가 높지만 여전히 가발에 대한 인식은 구시대에 머물러있다. 또한 100만원이 훌쩍 넘는 비용 역시 부담으로 다가온다. 그래서 오늘 주간인물은 다양한 세대의 니즈를 반영하면서 가격 부담은 낮춘, 가발의 새로운 변화를 이끌어갈 ‘누리모’의 최우영 원장을 만나보았다. _박지영 기자


다년간 미용 노하우와
대형 브랜드에서의 경력을 겸비
만족은 높게, 부담은 적게 맞춤가발 ‘누리모’



오랫동안 미용실을 운영한 어머니의 영향으로 미용을 전공했던 최우영 원장은 미용사로 활동하다 국내 최대 가발브랜드 H사의 스타일리스트로 활동을 시작했다. “저 역시 탈모가 있어요. 일반 미용사일 때도 두피관리에 관심이 많았죠. 그러나 생각보다 효과가 크지 않더라고요. 그래서 가발에 관심을 가지게 됐죠.” 다년간 미용경험을 바탕으로 개개인에 맞는 가발 스타일을 연출해주는 스타일리스트로 활동하며 국내 최대 가발브랜드의 지점장 자리까지 해낸 그는 탄탄한 경험과 경력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발브랜드 ‘누리모’를 런칭했다. “요즘 탈모는 성별과 나이에 상관없이 찾아와요. 보다 다양한 사람들이 가발이 필요해졌죠. 그런데 가발이 생각보다 가격대가 높아요. 보통 150~160만 원대가 기본이죠.” 학생부터 사회초년생, 중년까지 다양한 연령층으로 확대된 탈모로 가발의 소비층 역시 확대되었지만, 부담스러운 가격은 구매를 주저하게 하는 주요 원인이다. 그래서 그는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대형 브랜드와 비슷한 품질에 가격은 대폭 절감한 중저가 브랜드를 선보인 것. 탈부착식, 고정식 등 다양한 방식은 물론 미용경험을 토대로 자연스럽게 ‘티 나지 않는 가발’을 추구하는 최우영 원장은 개개인의 두피상태를 체크, 두상과 탈모상태에 따른 맞춤가발을 만들고 있다. “탈모로 고민하시는 분들이 가장 마지막에 찾는 것이 가발이에요. 오랜 고민 끝에 찾아오는 그분들에게 부담 없는 가격으로 좋은 가발을 선물해드리고 싶어요.”


가발도 이제 패션 트렌드
다양한 스타일 연출로 가발의 다양성 선보여
트렌드를 반영한 젊은 가발 브랜드로 성장할 것


중저가 가발을 추구하는 가발브랜드 누리모는 ‘스타일을 누리다’란 의미를 담고 있다. 단순히 저렴하고 좋은 가발을 넘어 스타일을 가미한 트렌디한 가발을 추구하는 것. “탈모 연령층의 확대는 결국 젊은 감각의 가발이 필요해졌음을 의미하죠. 단순히 탈모를 감추는 역할에서 벗어나 다양한 스타일을 연출할 수 있는 가발이 필요합니다.” 여성의 경우 긴 모발을 바탕으로 다양한 스타일을 연출할 수 있지만 짧은 모발의 남성의 경우 가발이 표현할 수 있는 스타일 영역이 제한적이었다. 그러나 최우영 원장은 오랜 경험과 경력을 통해 최근 유행하는 투블럭, 포마드, 베이비펌 등 가발 스타일의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가발도 이제는 하나의 패션 트렌드에요. 그저 탈모를 가리는 것을 넘어 유행하는 스타일을 표현하고 개인의 성향과 개성을 표현하는 아이템이 될 수 있죠.” 최근 늘어난 30대 탈모층의 증가로 헤어 트렌드 분석에 더욱 귀를 기울이고 있다는 최우영 원장. “탈모 범위에 따라 제한이 있긴 하나 가발로 커버할 수 없는 것이 이젠 거의 없는 편이에요. 최대한 원하는 스타일을 연출하는데 더욱 고민하고 있습니다.” 이제 1년을 넘긴 누리모지만 그 안에 담긴 노하우는 10년이 훌쩍 넘는다. 그의 손을 거친 가발들만 보아도 가발의 변화가 어디까지 왔는가 알 수 있을 정도. 그러나 이제 시작일 뿐이라는 최우영 원장. “가발의 인식이 아직까지도 구시대에 머물러 있어요. 여전히 나이 지긋한 어르신들만 한다고 생각하죠. 가발의 올드한 스타일도 한 몫 하죠. 그러나 가발 역시 많은 발전을 거듭하며 티 나지 않고 다양한 스타일을 연출할 수 있는 단계까지 왔어요. 그러니 탈모 고민을 가진 분들이 어려워 않고 쉽게 발걸음 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 구미를 시작으로 다양한 스타일을 보유한 중저가 브랜드로 거듭날 것이란 누리모. 많은 탈모인들에게 희망을 주는 브랜드로 거듭나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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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인물(weeklypeople)-박지영 기자] -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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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발도 이제 하나의 패션 트렌드! 다양한 스타일 연출로 세대를 아우르는 맞춤가발 브랜드 누리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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