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08(월)
 


서구화된 식생활 때문에 대장항문 질환이 늘고 있다. 한국인들이 앓고 있는 암 중에 10위권 밖에 있던 대장암은 요즘 발병률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현재 남성암 2위, 여성암 3위로 흔한 질병이 되고 있는 것. 이런 추세 속에서 대장항문질환에 대한 조기 진단과 올바른 치료의 중요성은 점점 커지고 있다. 이에 주간인물은 대장항문-소화기병원으로 실력을 인정받고 있는 상쾌한병원, 최정석 병원장과 특별한 만남을 가졌다. _박미희 기자


“대장항문 질환은 환자들이 굉장히 고통스러워하는 질환이지만, 다른 분야에 비해 등한시 되는 부분이 많습니다. 서구화된 식생활로 인해 날로 늘어나는 대장항문질환, 빠른 조기 진단과 올바른 치료가 건강의 첫걸음입니다!” 환하게 웃는 최정석 병원장. 그는 대장항문 분야에서 실력을 인정받고 있는 의료인이다. 대장항문 분야의 세계적인 권위를 자랑하는 미국 클리블랜드 클리닉 플로리다에서 연구 강사로 활동했고, 수많은 대장항문질환 관련 논문발표와 방송출연으로 이름을 알렸다.



이렇듯 탄탄한 실력과 명성을 자랑하는 그는 어떻게 대장항문 세부 전문의의 길을 걷게 되었을까. “어려서부터 주변에 좋은 의사 분들이 많았죠. 그래서 자연스럽게 의사의 꿈을 꾸고 부산대학교 의과대학에 진학하게 되었어요. 제가 대장항문 세부전문의의 길을 선택할 때만해도 지금과는 많이 달랐죠(웃음). 하지만 장기적으로 대장항문 분야의 중요성이 날로 커질 것이라고 생각하고 이 분야를 선택했어요. 그 당시 치질, 변비, 변실금, 대장용종, 대장암 등 여러 가지 대장항문질환으로 고통 받는 환자들은 많아도 전문적으로 치료할 의사가 많이 없는 현실이 늘 안타까웠어요. 그 당시 대장항문질환의 분야의 여건이 열악했거든요. 그래서 배움을 찾아 미국으로 향했죠.”
그렇게 그는 1997년, 대장항문 분야의 세계적인 권위를 자랑하는 미국 클리블랜드 클리닉 플로리다에서 연구 강사로 활동한다. 그 당시 부산에서 최초, 국내에선 세 번째의 도전이었다. 1년 3개월간의 연구 강사활동을 마치고 난 뒤, 많은 연구논문과 다양한 활동으로 주목을 받으며 이름을 알렸다. 춘해병원에서 대장항문클리닉 과장으로 일하며 그는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했다. “배변조영술, 항문초음파검사, 항문내압검사 등 고가의 장비가 필요했지만 병원 재정상 상황이 여의치 않았어요. 그래서 이런 점을 개선하고, 다양한 대장항문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들을 한 번에 케어할 수 있는 병원을 만들어야겠단 생각을 했습니다.”
실력 있는 병원, 전문성 있는 병원, 가족 같은 병원을 만들겠단 생각으로 그는 2002년 상쾌한병원을 개원했다. 2011년, 현대식으로 신축한 공간에 첨단장비를 구비해 외과, 내과, 영상의학과 전문의인 우수한 의료진을 초빙해 대장항문 및 소화기 병원으로 탈바꿈했다. 현재 상쾌한병원은 개인병원에서는 찾아보기 쉽지 않은 고가의 최첨단 장비와 뛰어난 의료서비스로 환자들의 신뢰를 얻고 있다.
위/대장 내시경, 치질 수술 잘하는 병원으로 높은 평판을 얻은 것. 상쾌한병원은 위/대장 내시경 치질 수술과 관련해 최첨단 의료장비를 보유하고, 최신 수술기법을 도입하고 있다.



첨단 내시경인 올림푸스 190을 구비해 안전하고 정확한 내시경 진단을 하고 있다. 올림푸스 190은 고해상도의 NBI( Narrow Band Imaging) 협대역내시경으로 정확한 진단을 할 수 있는 혁신적 첨단기술 장비다. 또한 독일 ERBE사의 첨단 VIO 300S/APC2 장비를 구비하여 안전하고 섬세한 내시경 수술을 시행하고 있다. VIO 300S/APC2는 내시경 용종수술시(대장용종, 위용종) 조직의 손상을 낮추며 수술시 예상되는 합병증을 최소화하는 최첨단 전기 수술기이다.
한편 치질수술에 있어서도 PPH 치질수술법을 도입하고 있다. PPH 치질수술법은 세계적인 헬스케어 회사인 존슨앤존슨 메디칼의 원형자동문합기구를 이용한 통증이 매우 적은 치질 수술법이다. PPH 치질수술은 늘어진 항문점막 및 치핵덩어리를 원래의 위치로 끌어올린 후 절제하고 봉합하는 시술법으로 늘어진 치핵 조직을 원래의 상태로 되돌려주는 근본적인 치료방법이다. 수술시간이 짧고 통증이 적으며 상처 치유기간이 짧아 일상생활로의 복귀가 빠르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대학병원에서 양성대장질환 환자들을 맡기고, 대장항문분야의 교수들과 동료의사들이 인정하는 병원을 만들기까지……. 그 바탕에는 풍부한 임상경험으로 다져진 탄탄한 실력과 특화된 의료서비스가 있다. “사람의 얼굴이 저마다 다른 것처럼, 항문의 모양도 제각각입니다. 항문은 변이 새는 것을 막고, 변을 잘 배출하는 등 다양한 기능을 갖고 있어요. 치질 수술을 할 때 항문을 많이 도려내기보다는 고유의 모양과 기능을 잘 살릴 수 있도록 수술하는 노하우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저는 치질 수술을 하는 의사를 재단사와 같다고 하죠(웃음).”
환자 한명, 한명을 내 가족처럼 돌보는 최정석 원장. 많은 수술 스케줄을 소화하면서도 그가 한결같은 건 인술을 베푸는 선한 마음을 지녔기 때문이다. “대장항문질환은 남모를 고통이 심한 질환이에요. 부끄럽다고 숨기지 말고, 조기에 잘 치료를 하면 다시 건강해질 수 있는 병이죠. 저희 병원에서 진료를 받고, 다시 건강을 찾은 환자들을 볼 때 가장 보람을 느낍니다. 환자들의 마음까지 헤아리는 병원, 그런 좋은 병원을 만들어나가고 싶습니다.”



이렇게 바쁜 와중에서도 그는 부산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외래교수, 부산시 수영구 의사협회 회장으로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다. 실력 있는 병원, 전문성으로 인정받는 병원을 만들기 위한 그의 꿈은 현재진행형이다. “아직까지 대장항문 소화기 병원에서 대장암 수술까지는 하지 않아요. 앞으로는 병원을 더욱 발전시켜, 대장암까지 수술할 수 있는 병원, 대학병원에 비교해도 손색없는 전문화된 병원을 만들고 싶습니다.”

세계적인 권위를 자랑하는 미국 클리블랜드 클리닉처럼, 작지만 전문화된 실력으로 인정받는 병원을 만들고 싶다는 최정석 원장. 꿈이 있는 병원을 만들어가는 그의 내일이 기대된다. 


프로필
부산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부산대학교병원 인턴, 레지던트 과정 수료
일반외과 전문의, 의학박사
대장항문외과 세부전문의
춘해병원 대장항문클리닉 과장
미국 클리블랜드 클리닉 플로리다 연구강사(1997-1998)
대한 대장항문학회 인증 대장내시경 전문의
대한 외과학회 평생회원
대한 대장항문학회 평생회원
미국 대장항문병학회 정회원
<학회 및 논문발표; 국내외 54회>
KNN 건강강좌, 부산일보, 건강칼럼, MBC TV닥터
저서; 임상에서 흔히 접하는 대장항문질환
상쾌한 병원과 함께하는 “튼튼한 대장항문 만들기”
(현)부산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외래 교수
(현)부산시 수영구 의사협회 회장 ­
(현)상쾌한병원 병원장


[1004]

[주간인물(weeklypeople)-박미희 기자] -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한국의 클리블랜드 클리닉을 꿈꾸다!’대장항문-소화기병원, 상쾌한병원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