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08(월)
 



지난해 개통한 부산외곽순환 고속도로를 이용하여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관광지가 있어 최근에는 입소문을 타고 외국인 관광객도 크게 늘고 있다. 김해 대표 관광지로 떠오른 낙동강 레일파크 내 레일바이크와 연계해 즐길 수 있는 곳, 바로 김해 와인동굴인 ‘산딸기와인 테마터널’이다. 와인동굴은 김해 특산물인 산딸기를 전국적으로 알린 최석용 농업회사법인 (주)산딸기닷컴 대표의 작품이다. 현재 외국인 방문객 수만 연간 10만 명이 넘는 와인동굴은 전 세계적으로 와인을 사랑하는 이들뿐만이 아닌 산딸기 와인이라는 이색적인 테마 터널의 매력에 빠진 많은 이들의 발길이 365일 끊이질 않는다. _김민진 기자

김해시 상동면 묵방리에 있는 (주)산딸기닷컴은 국내 최초 친환경 산딸기를 생산한 시배지이자 전국 유일의 유기농 산딸기 농장이다. 고향 김해로 귀농한 최석용 대표는 상동면의 특산물인 산딸기 재배를 시작하여 자연을 살리고 안전한 먹거리 생산을 실천하는 신지식농업인으로 10년째 승승장구 중이다. 전국 최초의 유기농 산딸기 농장을 만들어 재배기술 및 부가가치 창출 방법을 이웃에게까지 널리 보급하는 따뜻한 마음의 소유자, 최석용 대표에게 남다른 비결을 묻지 않을 수 없다.
“평소 농약의 위험성에 대한 경각심이 있어서 ‘나는 농약 안치고 농사를 지어야겠다’는 결심 하나로 피나는 노력을 해왔습니다. 10년 가까이 계속해서 시행착오를 겪으며 연구를 많이 했지요. 수확기가 연중 20일 정도로 짧고 저장성이 떨어지는 산딸기의 특성 때문에 가격 폭락 등으로 어려움을 많이 겪고 생각해낸 것이 산딸기 와인입니다. 포도에 비해 산딸기는 산도가 높고 항균물질도 많은 등 까다로운 이유로 가공 과정에서 더욱 확실한 이론을 바탕으로 한 기본기가 있어야 함을 많이 배웠습니다.”





끊임없는 공부로 자기계발 중인 최석용 대표는 최근 경상대학교에서 발효에 대한 박사과정의 논문까지 마치며 전통주 레시피 개발과 관련한 강의 러브콜이 쇄도하고 있다. 대학교수들도 직접 최 대표의 농장을 방문하여 배우고 있다고 한다. “앞으로도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데 ‘돕는 일’을 하고 싶다”라는 최 대표는 “우리나라 전통 발효를 이어가며 썩지 않는 기업이 되어 사회에 환원하겠습니다”라는 포부를 밝혔다.

"특히 발효는 욕심이 들어가면 썩어요. 욕심부리지 말고 인내하고 기다려야 합니다. 기다릴 줄 아는 기다림의 미학을 배우고 있습니다. 과일의 특성상 침전물 계속 생겨 처음에는 스트레스를 정말 많이 받았지요. 온도조절 등 세밀한 작업과 동시에 오랜 시간을 필요로 하는 인내력은 필수이지요. 이러한 과정에서 배운 모든 기술 노하우를 지금과 같이 잘 ‘정리’하여 ‘기록화’하여 누구나 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재배기술 및 부가가치 창출과 인재 양성에 사명감을 가지고 매진하고자 합니다."


최석용 대표의 장인 정신이 빛나는 (주)산딸기닷컴의 산딸기 스위트 와인과 드라이 와인은 오랜 기다림 동안 농축된 성분으로 산딸기의 단맛과 신맛이 어우러져 향이 진하고 풍부하며 뒷맛이 깔끔한 매력을 가지고 있다. 이와 더불어, 산딸기 와인을 3년 더 숙성시켜 만든 드레싱 식초, ‘산애초 드레싱’ 산딸기 식초는 발사믹 식초처럼 사용이 가능하다. 국내 산딸기 와인으로 만든 드레싱 전용 천연 식초로 일반 식초와 달리 장시간 정치 발효법으로 발효 기간이 길고 유기산이 풍부하여 맛이 부드럽고 향은 더욱 좋아 노벨상을 3번이나 받은 천연식초이다. 게다가 아이들의 입맛까지 사로잡아 간식으로도 떠오르고 있는 유기농 아이스 산딸기 또한 지나칠 수 없다.
평소 만화를 즐겨 본다는 최석용 대표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는 와인동굴 ‘산딸기와인 테마터널’ 속 곳곳에 살아있다. 오크통에서 와인이 쏟아져 내리는 모습을 형상화한 입구부터 코르크마개로 만든 세계지도, 대표 캐릭터 베리, 거대한 산딸기, 영화 ‘아바타’의 정령나무 등 예쁜 포토존으로 가득 차 있다. 어두운 터널 속 조명에도 신경을 쓴 최 대표는 얼굴을 돋보이게 만드는 밝기로 관광객들 사이로 지나다닐 때 ‘인생 사진을 찍었다’는 말을 자주 들었다고 수줍은 미소로 전했다. 이미 대만에서는 우리나라 관광지 중 2위에 이름을 올릴 정도로 인기다. 무엇보다도 터널 안에서 오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가장 큰 장점으로는 바로 쾌적한 공기이다. 곳곳에 설치된 제습기와 정기적인 공기 검사로 오히려 밖보다 더 공기가 좋다.

이번 주말, 다양한 체험과 즐길거리가 기다리고 있는 김해 와인동굴 ‘산딸기와인 테마터널’로 사랑하는 가족, 연인, 친구들과 함께 떠나보자! 






[1085]

신지식 농업인장 222호
와인전품목 국가품질인증(가-84. 85호)
농림축산식품부 지정 현장실습 교육장
산딸기 스타팜 농장[Raspberry Star Farm]

 

주간인물(weeklypeople)-김민진 기자 -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국내최초 친환경 무농약·유기농으로 생산되는 산딸기와인, 산딸기식초, 아이스산딸기 즐기기!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