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08(월)
 



‘보청기’는 난청으로 인해 굳어진 청신경을 운동시켜 남아있는 청력을 보존하고 인지능력을 향상시키는 유일한 도구다. 난청인들의 든든한 동반자로 자리하고 있는 보청기는 전문청능사의 정확한 검사와 체계적인 피팅 프로그램이 필수적인데. 여기, 꼼꼼한 검사뿐 아니라 오랜 경영의 전문성과 사람을 먼저 생각하는 인간중심의 운영으로 큰 호응을 얻고 있는 곳이 있다. 전남 순천 중앙시장 인근에 있는 ‘와이덱스보청기 순천점’이 바로 그 주인공. 이번 주 주간인물에서는 전남 순천 최초의 청능사로서 지역 난청인들을 위한 노력으로 칭송이 자자한 와이덱스보청기 순천점 김성환 원장과의 만남을 담아보았다. _김미동 기자


전문청능사의 꼼꼼한 검사와 피팅 프로그램
사람을 먼저 생각하는 와이덱스보청기 순천점
“도움이 필요한 농아인과 난청인들의 뜻을 함께하고파”



한국 보청기협회에서 인증한 최첨단 장비와 체계적인 피팅 프로그램, 전문청능사가 직접 실시하는 청력검사를 통한 맞춤형 보청기 제공으로 큰 호응을 얻고 있는 와이덱스보청기 순천점은 전남 순천 최초로 청능사 자격을 갖춘 김성환 원장이 운영하고 있다. 20년의 탄탄한 업력을 자랑하는 김 원장이 보청기 업계로 뛰어들게 된 계기가 무엇일까. 그는 “그저 사람을 마주하고 도움 주는 것이 좋아 시작했다”며 당시를 회상했다.

“사실 저는 건축을 전공했어요. 그런데 책상에만 앉아 측정하거나 제도하는 일이 적성에 맞지 않더라고요. 그보단 사람과 마주하며 소통하는 일을 하고 싶었습니다. 그런데 우연히 세기보청기 지점장으로서 난청인들을 상대로 상담을 진행하는 일을 맡게 됐어요. 순천엔 번듯한 보청기 센터가 하나도 없던 시기였죠. 그때부터 전문적으로 보청기를 공부하기 시작했습니다.”

큰 뜻을 품고 뛰어든 김성환 원장은 세기보청기 지점장을 시작으로 대한민국 최초 보청기 수입업체 ‘대한보청기’를 운영하며 쌓은 전문성을 살려 덴마크 글로벌 청각 기업 전문 브랜드인 ‘와이덱스보청기 순천점’을 개설했다. “좀 더 전문적이고 높은 기술력의 보청기를 취급하기 위해 대한보청기에서 와이덱스보청기로 이름을 바꾸면서 지역 난청인들의 뜻에 더욱 다가가고자 했다”며 웃어 보이는 김 원장.

실제로 김성환 원장은 매년 난청인을 위한 보청기 무료 점검과 사후 A/S 서비스를 시행 중이며, 생활이 어려운 이들에게 부담을 덜어주고자 이익을 배제하고 보청기를 저렴하게 판매하는 행사를 진행해왔다. 이는 모두 난청인들이 보청기를 통해 새 삶을 찾길 바라는 김 원장의 애정 어린 마음에서 나온다. 뿐만 아니라 도움이 필요한 농아인과 난청인들의 뜻을 함께하고자, 전남농아인협회 순천지부를 통해 저소득층 난청인들에게 2000만 원 상당의 보청기를 기부하는 등 선행을 펼쳤다.

난청인들과 뜻을 함께하기 위한 그의 노력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거동이 불편한 노년층 고객을 위해 매주 목요일마다 ‘출장검사 서비스’를 꾸준히 실시 중이라고. “고객 한 분 한 분의 귀를 마지막까지 책임져드리고 싶은 마음에서 시작하게 됐다”는 김 원장. ‘사람이 좋아’ 시작한 그는 이제 수많은 난청인들의 동반자로 자리하고 있다.


전문청능사로서 올바른 맞춤형 보청기 안내
“보청기 분야의 청능사 제도가
구체적으로 자리 잡혀야”


보다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와이덱스보청기 순천점은 전문청능사 자격을 갖춘 김성환 원장을 통한 맞춤형 보청기 구입 및 관리뿐 아니라 전문적 청각 솔루션을 받아볼 수 있다. 난청인들에게 좀 더 제대로 된 케어와 도움을 주기 위해 전남 순천 최초로 청능사 자격을 취득한 김성환 원장은 “보청기를 고려 중이라면 먼저 전문시설이 갖춰져 있는지, 청능사 자격을 취득한 곳인지, 피팅 능력의 정도를 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보청기가 노인분들의 전유물이라는 건 옛말이에요. 요즘에는 난청 세대가 넓어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난청은 스트레스, 약물, 유전 등 다양한 이유로 발생할 수 있어요. 그렇기에 더욱 전문적인 시설과 청능사 자격을 갖추고 올바른 보청기를 맞춰 드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살아온 환경, 유전적 요인, 생활습관, 질병을 모두 파악하여 기술적, 가격적으로 환자에게 적합한 맞춤 보청기를 제공하는 것이 저희의 역할이죠. 보청기 분야의 청능사 제도가 구체적으로 자리 잡아 올바른 청능사의 도움을 받는다면 난청인들의 삶이 개선될 수 있다는 인식을 심어드리고 싶습니다.”
난청의 수없이 많은 원인과 환자 개개인의 차이를 생각하여 와이덱스보청기뿐 아니라 오티콘, 지멘스, 포낙, 스타키 등 전 세계 유명 보청기 브랜드를 취급하는 김성환 원장. 각 브랜드마다의 특징을 정확히 알고 환자에게 가장 알맞은 보청기를 제공하기 위한 그의 노력은 이른 아침부터 늦은 저녁까지 이어진다. “쏟아질 듯 많은 브랜드와 제품 정보를 매번 파악하는 일이 쉽지는 않지만, 고객에게 꼭 필요한 맞춤식 보청기를 제공할 수 있어 뿌듯하다”는 그에게서 탄탄한 직업정신이 엿보였다.


“고객께서 새로운 삶을 찾는 모습이
제게는 가장 큰 보람”



와이덱스보청기 순천점은 첫 상담부터 설문지를 작성하여 꼼꼼히 환자의 질병과 생활습관, 유전 등 원인을 파악하고 순음검사와 어음검사 등 체계적인 청력검사를 통해 기술적, 가격적으로 합리적이고 알맞은 보청기를 제공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김성환 원장과 조아라 선생의 친절한 서비스로 웃음이 끊이지 않는 곳이기도 하다. 덕분에 만족한 고객들의 입소문을 타고 김성환 원장을 찾는 이들이 계속해서 늘고 있다고. 그는 “눈앞의 이익이나 돈보다는 사람을 먼저 생각하며 오래, 멀리 가고자 한다”며 가치 있는 소신을 내비쳤다.

“조아라 선생님처럼 가족 같은 직원들이 친절하고 꼼꼼하게 일해줘 무척 든든해요. 또 지금껏 만나 뵌 오천여 명의 고객분들 모두가 저희를 여기까지 이끌어주신 분들이죠. 늘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환히 웃는 김성환 원장.

김성환 원장은 의사소통이 어려워 사회생활에 자신감이 떨어지기 쉬운 난청인들의 마음을 북돋워 주고자 상담 전반에 걸쳐 희망의 메시지를 전한다. “난청인들은 소통의 단절로 인해 우울증 등 정신적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성이 높다”며 안타까움을 표한 그는 “보청기라는 매개체로 난청인들이 사회와 소통하고 나아가실 수 있도록 늘 곁에서 도움 드리는 와이덱스보청기 순천점으로 자리하고 싶다”고 애틋한 마음을 전했다.

이렇듯 꾸준한 노력과 헌신으로 각 브랜드의 고객만족상과 전라남도지사 표창장 등의 수상경력을 소유한 김성환 원장. 그는 난청으로 사회와 단절되었던 이들이 자신에게 꼭 맞는 보청기를 통해 새로운 삶을 찾는 모습에서 가장 큰 보람을 느낀다고. “난청이 심했던 학생이 카이스트 대학에 입학하고, 더 성장하여 삼성 연구원으로 자리한 모습을 보면서 무척 행복했던 적도 있어요. 난청인들이 삶에서 포기해야 했던 것을 다시 찾아갈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어 뿌듯합니다.”

“하나님의 은혜 속에서 성장할 수 있었기에 많은 사랑을 돌려드리고 싶다”는 김성환 원장은 “한결같은 마음을 20년간 이어온 것처럼, 앞으로도 초심을 잃지 않고 나아가고 싶다”며 앞으로의 포부를 보였다. “늘 이익보다 사람이 먼저라고 생각하며 올바르고 친절한 와이덱스보청기 순천점으로 자리를 지키고 싶어요. 이곳을 찾는 모든 고객께서 밝은 소리를 들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따스하고 밝은 웃음이 떠나지 않았던 와이덱스보청기 순천점의 온정이 더 많은 이들에게 전해지길 응원하며, 이유 있는 열정을 가진 김성환 원장의 행보를 기대해본다. 


•대한보청기 순천점 10년 운영
•한국 보청기협회 정회원
•한국 청각언어 재활협회 정회원
•한국 청능사 자격검정원 정회원
•한국 청각협회(KAA) 청능사자격증 취득
•스타키 인공와우상담 전문가과정 이수
•2009년 지멘스Best of Best상 수상
•대한보청기 최우수 대리점상 수상
•2010년 미국 AAA참가

[1066]

 

주간인물(weeklypeople)-김미동 기자 -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김성환 와이덱스보청기 순천점 원장·청능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