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08(월)
 



최근 대구 중구의회 오상석 의장은 지난 21일 대전시 라도무스아트센터에서 열린 전국시군자치구의회 의장협의회 정기총회에서 제11회 지방의정봉사대상을 수상했다. 이 상은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가 주최하며 전국 기초 지방의회를 대상으로 투철한 사명감과 봉사정신을 갖고 지역사회 발전에 힘써온 지방의원을 선정해 수여한다. 3선의원의 경륜을 바탕으로 대구광역시 중구의회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오성석 의원과 마주했다. _박미희 기자


Q. 지방의정봉사대상 수상을 축하드립니다. 간단한 수상소감과 배경에 대해 말씀해주십시오.

A. 무거운 상을 수상하게 되어 어깨가 무겁습니다. 구민들이 앞으로 더 잘하라는 뜻으로 주신 상으로 여깁니다. 3선의원의 경륜과 경험을 바탕으로 대구 중구의회 발전을 위해 기여하고 싶습니다. 더불어 민생을 살피는 의정활동, 낮은 자세로 구민들과 소통하는 열린 의정활동을 펼쳐나가겠습니다.

Q. 지역의 주요현안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상에 대해 말씀해주십시오.

A. 대구 중구의 주요현안으로 도시재생 뉴딜사업과 대구시 신청사 현위치 설립이 가장 큰 화두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지난해 북성로 일원과 동산동, 약령시 일원이 국토교통부 2018년 도시 재생 뉴딜 사업에 선정됐습니다. 도시재생뉴딜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해 현대와 과거가 공존하는 매력적인 도시로 거듭나는데 집행부와 의회가 한 마음으로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고 있는 대구시 신청사 현위치 설립을 위해서 대구 중구의회는 사활을 걸고 뛰고 있어요. 시청 확장에 따른 부지 확보를 충분히 할 수 있기 때문에 신청사를 이전해야할 타당한 이유는 없습니다. 시청 확장을 위해 투입되는 비용을 고려해도 현 위치를 유지하는 것이 합리적이죠. 시청 청사는 대중교통이 근접한 교통의 요충지며 중구 외에 하루 100만 명 이상의 시민들이 다녀갈 수 있는 장소를 찾기란 어렵습니다. 대구시민 누구나 ‘대구의 중심, 동인동 1번지’하면 당연히 시청을 떠올립니다. 시청 청사가 지어진 1949년 이후 지금까지 지켜온 70년의 세월과 역사성을 가볍게 여겨서는 안 됩니다. 구민들의 생존권이 달려있는 사안인 만큼 대구중구의회는 ‘대구시 신청사 현위치 건립추진위원회’를 발족하고 ‘대구시 신청사 현위치 설립’ 결의안을 대구시에 발의한 상태입니다. 앞으로 중구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시민 공감대를 형성해 대구시 신청사 현위치 건립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Q. 의회 발전을 위해 어떤 변화의 움직임이 있어야한다고 생각하십니까?

A. 저는 의회와 집행부가 수레바퀴의 두 축이라고 생각합니다. 지역발전이라는 대의를 향해 집행부와 의회가 같은 길을 가면 뜻을 이룰 수 있지만, 그 길을 이탈하게 되면 본래의 기능을 잃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협치’라는 길을 걷기 위해 소통과 화합의 정신으로 적절한 합의와 올바른 견제를 이뤄야합니다. 당적을 떠나서 의회발전을 위해 의원님들 한분 한분과 소통하며 의회발전을 위한 뜻을 모우겠습니다. 이를 통해 지역사회 발전을 이끄는 의회, 구민들의 민생을 살피는 의회의 본연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Q. 민원을 해결하는 의원님만의 자세는 무엇입니까? 구민들과 소통하는 방식에 대해 말씀해주십시오.

A. ‘민원 자체를 즐겨라!’ 제가 평소 의정활동을 하며 가슴속에 새기는 말입니다. 구민들의 심부름꾼으로 구민을 대변하는 자리에 있기에 구민들의 어려움을 누구보다 먼저 들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구민들의 편에 서서 그 어려움을 해결해주었을 때 느끼는 보람이 큽니다. 구민들의 지지와 성원이 있어 30대 초반 의원 생활을 시작해 3선 의원으로 지금까지 지역을 위해 일할 수 있었습니다. 보다 낮은 자세로 구민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구민들의 삶 가까이에서 민생의 어려움을 보고 듣겠습니다. 구민 행복을 실현하는 의회, 열린 의회를 만들어나가기 위해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Q. 2019 기해년(己亥年)을 맞이해 구민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A. 존경하는 구민 여러분께서 보내주신 성원에 힘입어 올 한해도 발로 뛰는 의정활동을 펼쳐나가겠습니다. 지역의 주요현안인 대구시 신청사 현위치 설립과 도시재생뉴딜사업의 성공을 위해 의회와 집행부가 한마음으로 최선을 다해 뛰겠습니다. 이를 통해 구민행복을 실현하는 대구중구의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성숙한 풀뿌리 민주주의 발전과 의회 발전을 위해 구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이를 통해 구민과 함께 소통하는 대구중구의회가 되도록 올 한해 최선을 다 해 뛰겠습니다! 


[1064]

주간인물(weeklypeople)-박미희 기자 -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지방의정봉사대상 수상! 3선의원의 경륜, 우수한 의정활동으로 ‘동인동 1번지, 대구중구’의 발전 이끌어 - 오상석 대구광역시 중구의회 의장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