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08(월)
 

최근 조지운 교수의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인 ‘한국 산업의 현재와 미래; 산업 한류를 꿈꾸며’가 콘텐츠 품질 우수강좌 부문 교육부장관 표창을 받았다. 교수학습개발센터장으로 2016년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 사업 선정에 큰 기여를 한 조지운 교수는 선진 교육 문화를 알리는 사람이다. 2009년 ‘마르퀴즈 후즈 후(Marquis Who's Who)’ 등재로 주간인물을 멋지게 장식한 조지운 교수를 8년의 세월이 지나 주간인물이 다시 만났다. _박미희 기자

“한국 교육의 미래는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와 역진행 수업 방식(Flipped Learning)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새로운 선진 교수법을 국내에 활성화시키는데 기여하고 싶어요.” 환하게 웃는 조지운 교수. 
그는 현대중공업 선임연구원, LG CNS 책임컨설턴트, 삼성 SDS 수석컨설턴트로 활약한 산업  전문가다. 2004년 울산대학교 산업경영공학부 교수로 부임한 뒤로 13년 동안 산학협력부단장, 연구부처장, 교수학습개발센터장, 교수학습부처장 등 다양한 보직을 맡으며 대학 발전을 위해 기여해왔다. 

8년 전 성공적인 산학협력 모델을 만드는 인물로 주간인물을 장식한 그는 여전히 대학교육 문화 발전을 위해 열정적인 모습이었다. 그가 최근 가장 주력하고 있는 것은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의 활성화다. “많은 전문가들이 MOOC(Massive Open Online Course)를 미래 교육의 대안으로 꼽습니다. 오프라인 강의처럼 교육자가 학생들에게 일방향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것과 달리 MOOC는 교육자와 학습자간의 쌍방향적인 소통을 통해 교육을 하는 방식입니다. 일반적인 동영상 강의와 달리 MOOC는 생생하게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학생들의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온라인을 통해 대중들을 대상으로 한 무료 공개강좌라는 점이 그 특징이죠. 이미 스탠포드, 하버드, MIT 같은 명문 대학에서 온라인 공개강좌는 선풍적인 인기입니다. 예를 들어 7만여명의 수강자를 보유한 인기 강좌가 있을 정도니까요. 교육부에서 그 가능성을 높이 평가해 국내 20개 대학을 무크 대학으로 선정하여 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울산대의 경쟁력을 반영한 K-MOOC
생생한 정보전달, 알찬 콘텐츠로 화제!


2016년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 사업에 선정된 울산대는 대학의 경쟁력을 반영한 우수한 콘텐츠로 주목받고 있다. “산학협력선도대학, 전국 Big 3의 명문의과대학을 보유한 울산대의 경쟁력을 반영한 우수한 콘텐츠를 구성했습니다. ‘산업’과 ‘의학’을 중심으로 한 카테고리 안에 ‘한국산업의 현재와 미래-산업한류를 꿈꾸며’, ‘가족과 건강: 심뇌혈관질환의 예방’이라는 강좌를 구성했습니다. 앞으로도 우수한 콘텐츠의 다양한 신규 강좌를 개발할 것입니다. 대학의 특성을 반영한 우수한 교육 콘텐츠를 필요로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한국산업의 현재와 미래-산업한류를 꿈꾸며’는 현재까지 3,400여명이 수강한 인기강좌다. 대학생, 외국인, 현직종사자, 퇴직자 등 수강생들의 계층 또한 다양하다. 강좌이수율이 34.5%에 달할 정도로 강의 만족도도 높다. 이 강좌는 일반 시민들의 한국 주력산업(자동차, 전자, 석유화학, 조선, 건설, 철강)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학생들의 진료탐색 및 취업준비를 돕고, 더불어 기업 재직자와 퇴직자들에게 주요 산업의 현황을 알리기 위해 만들어졌다. 이 강좌는 삼성전자, 포스코, SK에너지 등 굴지의 기업에서 근무하고 있는 현직 임원들을 강사진으로 구성했다. 산업의 최근 이슈를 전달하는 뉴스브리핑, 산업 현장을 탐방한 VR영상, 전문가들과의 대담, 학생들의 질문에 전문가가 직접 대답하는 Q&A로 구성돼 있다. 강좌를 이수하고 나면 수료증을 받을 수 있고 재학생인 경우 1학점의 특별학점을 받을 수 있다. 

조지운 교수는 Flipped Learning 활성화를 위해서도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Flipped Learning은 국내외 유수의 대학에서 높은 교육효과로 주목받고 있는 교수법입니다. 우리말로 역전학습, 거꾸로 학습이라고도 해요. 오프라인 강의에서 학생들은 교수님들에게 지식을 전달받지만 전달받은 지식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기 위해서 반드시 복습과정이 필요합니다. 이에 반해 Flipped Learning은 자연스럽게 학생 스스로가 지식을 체화하고 능동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온라인 강의를 통해 사전학습을 하는 before class, 오프라인 강의를 통해 교수와 학생들과 함께 토론식 강의를 진행하는 during class, 수업 종료 후에 수업 내용을 리뷰하고 스스로 과제를 해결하는 after class로 구성되어 있어요. 이 과정을 통해서 학생들은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이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와 수업만족도는 상당히 높다. 울산대는 앞으로 인력과 예산을 투입해 Flipped Learning 활성화를 꾀할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조지운 교수는 성공적인 산학협력의 모델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최근 울산대는 현대중공업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DT) 인력양성 생태계 조성’을 위한 협약식을 갖고 인재양성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피상적인 산학협력이 아니라 산업현장에 맞는 유능한 인재와 좋은 일자리를 연결하는 진정한 산학 일체화를 꾀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산학협력의 활성화를 통해 대학과 지역 경제 발전에 기여하고 싶습니다!”  


<학력> 
•공학박사, Iowa State University 산업공학

<경력> 
•現 울산대학교 산업경영공학부 교수 
•現 울산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장 / 교수학습부처장 
•現 Mathematical Problems in Engineering 편집위원 
•現 국가자격시험 출제 및 선정위원 
•前 현대중공업 선임연구원 
•前 LG CNS 책임컨설턴트 
•前 삼성 SDS 수석컨설턴트 
•前 울산대학교 산학협력부단장 / 연구부처장 
•前 (사)한국산학연협회 이사(영남권부회장) 
•前 울산 산학연협의회 / 창업보육협의회 회장


[1024]
주간인물(weeklypeople)-박미희 기자 wp1991@daum.net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조지운 울산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장ㅣ교수학습부처장ㅣ산업경영공학부 교수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