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08(월)
 

현대사회는 무한 경쟁 시대인 만큼 개인의 다양한 능력이 요구된다. 특히 자신의 의견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스피치 능력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스피치는 단순히 말을 잘하는 것과 다르며, 말하는 기법과 전달하는 기술적인 능력도 개인마다 많은 차이가 있다. 또한 스피치 시 알맞은 제스처, 다양한 표정 등을 통해 명확한 의사전달이 이뤄져야 하며, 의사전달을 성공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자신감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하지만 단순하게 의사전달을 위한 스피치는 듣는 사람으로 하여금 전달력 뿐 만 아니라 감동까지 주기란 더욱 힘들다. 단순히 듣는 목소리가 아닌 보이는 목소리 교육으로 고객과 마음으로 소통하며 완벽한 강의 속에서 유쾌한 웃음과 유익한 정보를 전달하고 감탄과 감동으로 이어지는 휴머니즘 강의를 하고 있는 ㈜더 핀트 문시정 대표를 찾아가 스피치. 보이스트레이닝, 교육 컨설팅 전문가로서의 가치관과 신념, 경영의 철학과 교육 노하우를 들어보았다. _조혜경 기자

말과 목소리만 바꾸는 것이 아닌 
내면의 소리를 듣는 휴먼컨설팅을 하겠다


문 대표가 다른 강사들보다 각광받고 인정을 받는 이유는 말과 목소리만 바꿔주는 획일화된 스피치 교육에서 탈피한 휴머니즘 교육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고객의 한명의 니즈에 맞춘 고객과 함께 소통하며 그들의 마음을 읽고 삶에 공감하는 수업을 한다. 사람은 타고난 본성이 있고 처해진 환경과 상황에 따라 다른 반응을 보이며, 같은 자극이라도 받아들이는 강도가 다르다. 기존의 틀에 박힌 형식상 교육이 아니라 실질적으로 도움을 주는 교육을 하고 있다. ㈜더 핀트는 2016년 6월에 법인 설립되었다. 전문 스피치. 보이스 트레이닝, 프레젠테이션 컨설팅 뿐 만 아니라 개인 성향별 맞춤형 컨설팅 및 경영. 서비스. 교육 컨설팅 전문 회사이다. 웅진씽크빅 중장기 빅데이터 전략 수립을 위한 비즈니스 코칭, 경남개발공사 및 부산도시공사 차세대 정보시스템 구축사업 중 비즈니스 프로세스 리엔지니어링 (BPR) 수행 등의 많은 컨설팅 사업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주요 프로그램으로 목소리가 경쟁력인 교수 및 CEO, 방송인(준비생) 대상으로 1 대 1 보이스 트레이닝을 개인별 맞춤 진행하고 있다. 교육, 세일즈 등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는 분 대상으로 1 대 1 스피치 코칭 수업을 하고 있다. 수업은 논리기획부터 스토리, 화법 등 스피치를 잘 못하는 원인분석부터 가장 즐겁게 할 수 있는 자신만의 말을 찾아주고 있다. 또한 경쟁 PT 등 중요한 입찰을 앞둔 기업 및 CEO 대상으로 기획부터 디자인, 전달기법까지 전략적인 PT기법, 환경 분석부터 철저한 맞춤 컨설팅을 하고 있다. 더 핀트가 업계에서 주목 받는 이유는 타 회사와 차별화된 교육이 있기 때문이다. 첫 번째 성향기반 맞춤형 미디어 트레이닝 수업이다. 국회의원 및 기업 CEO, 방송인 대상 맞춤형 미디어 트레이닝 진행하고 있으며, 이미지, 목소리, 인터뷰 등 미디어에 노출되는 모든 부분에 대한 컨설팅을 하고 있다. 두 번째 성향기반 교수법이다. 타고난 본성과 성향에 대한 이해와 이로 인한 교수자로서의 모습 분석하여 장점은 극대화 시키고 성향별 보완점에 대한 개별 피드백과 코칭을 하고 있다. 이 교육은 대학(교수/ 학생)의 교수법, 학습법관련 맞춤형 미디어트레이닝 진행하고 있다. 세 번째는 성향기반 서비스 및 조직소통 이다. 고객의 성향별 명품 세일즈로 서비스 회복을 위한 고객 성향별 맞춤 대응 법과 사람과 사람 사이의 다리를 이어주는 소통 법을 교육하고 있다.

긍정적인 삶의 변화로 
성공을 함께 걷는 평생의 동반자가 되고 싶다


문 대표의 하루는 목의 발성과 점검으로 시작을 한다. 누구보다 열정적이고 바쁘게 생활을 하지만 세 아이의 엄마이자 한 집안의 며느리로 결혼해서 지금까지 시부모님과 함께 생활을 할 만큼 효부인 며느리이다. 바쁜 일정 속에서도 퇴근 후, 주말만큼은 아이들과 가족들과 같이 시간을 보내고 있으며, 출. 퇴근 시에 아이들을 안아주고 스킨십을 통하여 사랑을 전하고 있는 평범한 주부이자 좋은 엄마이기도 하다. 세 아이를 키우면서도 사회적으로 성공을 하는데 누구보다도 아이들의 양육을 맡아 엄마의 빈자리를 대신 해준 시어머니께 항상 미안함과 고마움을 느낀다고 말했다. 또한 남편이자 사업 파트너이며 조력자인 더 핀트 경영컨설팅 파트 책임자로서 함께하는 최상호 이사에게 감사를 표했다. 최 이사는 문 대표가 강의와 경영의 고민을 토로할 때마다 방법을 제시해주었다. 지적 갈증을 느낄 때 마다 그것을 채워주었으며, 생각속의 교육의 이상을 기획과 컨설팅을 통해 구제척인 모델화를 시켰다. 문 대표는 유년시절부터 말하는 것을 좋아했으며, 남들 앞에서 발표 하는 것에 행복을 느끼고 인정을 받는 느낌을 받았다. 문 대표는 신중한 성격으로 쉽게 결정을 내리지 못해 쉽게 도전을 하지 못했다. 하지만 진정 무엇을 해야 행복한 미래를 살 수 있을까 고민을 하였다. 그래서 좋아하는 것을 해야겠다는 확신으로 26살 늦은 나이지만 아나운서를 준비를 하였다. 아나운서 공부를 하고 아나운서 생활을 하면서 가장 감사를 표하고 싶은 분으로 스피치랩 이선미 원장을 말했다. 아나운서 공부를 시작하면서 어려운 형편 때문에 전문가 반을 등록을 하지 못하고 고민하였다. 다행이 이선미 원장의 배려와 지지로 무사히 공부를 할 수 있었다. ‘불가능하기 때문에 포기하는 것이 아니라 포기하기 때문에 불가능 한 것이다’라는 신념으로 최선을 다했다. 그 결과로 아나운서 공부를 시작한지 3개월 만에 지역방송, 케이블 방송의 아나운서로 합격하여 활동을 시작했고 5년의 방송생활을 한 후 프리랜서 선언을 하고 강사와 MC, 아나운서 활동을 겸하고 있다. 또한 전국 지자체에 들어가는 오디오북 낭독사업을 펼치기도 했다. 문 대표는 아나운서에서 강사로 인생의 터닝 포인트에 기여한 인물로 CMK 조미경 대표를 말했다. 29살 30대를 준비하면서 미래에 대한 고민을 했다. 조 대표는 강사로서 가능성을 찾아주고 강의를 할 수 있는 길을 열어주었으며, 많은 기회를 주고 강사로서 자리매김을 할 수 있게 많은 도움을 주었다. 그것을 기반으로 강사로서 활동을 하였고, 아나운서로 활동하면서 쌓은 경력과 노하우로 스피치 수업에 있어 활용을 하였고, 기본에 충실한 수업을 하였다. 

함께 하는 공감과 소통 속에서
감동으로 이어지는 강의를 하겠다


문 대표는 커뮤니케이션의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연습과 훈련을 통해 습득할 수 있으며, 발성을 통해서 조절이 가능하다 말한다. 대화의 기본을 알고, 마음의 울림인 목소리와 표정, 말의 내용, 눈빛 등 몸짓언어가 중요하다 말했다. 문 대표는 강사로 활동하면서 스피치의 기본적인 것과 핵심에 충실히 하는 교육을 했지만 획일화된 교육에서 벗어날 수 없었다. 그들이 왜 이 교육을 받아야 하는지 그로 인해서 어떤 변화된 삶 속에서 행복을 찾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고민하지 못했다. 스피치 교육을 받으러 오는 사람은 저마다 다른 직업에서 일을 하고 라이프 스타일, 가지고 있는 고민, 교육 후 변화될 자신의 모습과 삶의 변화의 기대도 다르다. 스피치 수업을 진행 하면서 변화되는 목소리에 희망을 가지며, 수업 후 만족을 얻고 달라진 삶에 행복한 고마움을 전하는 모습을 보고 지금까지 가졌던 교육에 대한 생각을 전환 하게 되었다. 문 대표는 강의를 하기 전 청중들과 아이컨택을 하면서 인사를 나누고 그 분들과 마음과 나누며 끊임없는 소통을 하며 강의를 한다. 문 대표는 노력하는 CEO이다. 목소리, 스피치에 앞서 내적인 마음을 알기 위해서 애니어그램 2급, 1급에 이어 전문가 자격증을 갖추고 강의에 접목하고 있다. 강의를 통해 만다는 모든 사람들이 목소리 변화로 성공된 삶을 살기를 바란다. 그들의 소소한 변화라도 나비효과처럼 긍정적은 삶의 변화로 각자의 모습에서 성공을 하고 그 성공의 길을 함께 걸어가는 것이다. 한번 맺은 인연을 가볍게 여기지 않고 평생의 인연으로 이어지길 바라고 있다.

문 대표는 올 10월중에 좋은 목소리를 갖기 위한 셀프 트레이닝의 기본지침서인 목소리 백과사전(가제) 출판을 준비하고 있다. 이후에 상황별, 성향별로 전략적으로 목소리를 활용하는 법도 이어서 출판할 예정이다. 올 하반기 11월~12월 중에 보이스 트레이닝 강사 양성과정과, 2018년 3월 중에 성향을 기반으로 한 스피치 강사양성과정 할 예정이다. 이 과정을 통해 전문적이고 능력 있는 강사를 배출하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문 대표는 채울게 많고 부족한 점도 많지만 감사의 마음을 받을 때 마다 오늘의 삶에 동기부여가 되고 있음에 감사를 한다. 미약하지만 앞으로 인연이 되는 모든 분들과 작지만 변화하는 길을 함께 하고 싶다. 문대표의  교육 철학과 신념 속에서 대한민국의 스피치 교육의 밝은 미래를 기대해본다.  


<PROFILE & SPEC>
•㈜ 더 핀트 대표
•미디어라파 추진 중
•보이스큐레이터
•스피치 코치
•프리젠테이션 컨설턴트
•아나운서/MC
•올댓매너 2017. 3 (백산 출판사)
•목소리 백과사전(가제) 작업 중
•성향시리즈 기획
•전) 연성대학교 항공서비스과 외래교수
•CMK이미지 코리아 파트너 제휴
•마인드스토리 파트너 제휴
•한국애니어그램 심리상담사 전문가 자격
•한국미술심리상담사 2급 자격
•삼성건설&삼성물산, LG디스플레이&LG생활건강 외 다수 강의
•이화여자대학, 서강대학, 가천대학 외 다수 강의
•MBC뉴스투데이 김이선 아나운서 미디어트레이닝
•아딸 이현경 대표 외 다수 미디어트레이닝

[1023]
 
주간인물(weeklypeople)-조혜경 기자 wp1991@daum.net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보이는 목소리로 사람의 마음을 읽는 휴먼컨설팅 전문가가 되고 싶어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