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08(월)
 


 

여름이 되면서 자외선 차단제를 고르는 기준도 꼼꼼해지고 있는데 최근에는 강력한 자외선 차단은 기본 스마트폰, 컴퓨터 등 디지털 기기에서 발생하는 블루라이트 차단 등의 멀티 기능의 자외선 차단제가 주목을 받고 있다. 자외선(UV)보다 깊은 피하 조직층까지 침투해 피부 노화를 촉진시키는 블루라이트! 이에 주간인물은 세계 최초, 블루라이트와 자외선을 동시에 방어하는 유기농 차단제를 선보인 ‘(주)톤28’의 수장, 정마리아·박준수 공동 대표이사를 만나러 경기도 성남시 판교 제2테크노밸리 경기기업성장센터로 향했다. _김민진 기자


톤28은 빅데이터(Big Data) 기반으로 천연 맞춤형 화장품을 제작해 28일마다 보내주는 화장품 업계 최초, ‘구독형 화장품 서비스’의 선두주자이다. 2016년에 설립된 벤처기업임에도 성장 가능성을 본 아모레퍼시픽이 42년 만에 첫 투자를 톤28에 함으로 스타트업계에서 이미 화제다. 현재 벤처캐피털(Venture Capital)을 포함하여 총 40억의 투자를 받아 R&D에 집중하며 승승장구 중인 톤28은 코로나19로 언택트 문화가 자리 잡으면서 20~30대 젊은층이 주로 찾고 있다.

7천여 명의 톤28 구독자에게 본인의 피부에 맞는 맞춤 화장품을 한 달에 한 번씩 배송하는데 누적 고객 수만 3만여 명에 달한다. 실측정기반 데이터로는 톤28을 따라잡는 기업이 없을 정도로 독보적이다. 톤28의 핵심부서인 ‘DATA CHANGE YOUR SKIN’에서는 기후변화 빅데이터를 활용해 월별 피부 변화를 측정하고 선호나 감성이 아닌 진단 결과에 따라 과학적으로 필요한 성분을 제때 공급하는 일로 가장 많은 인력을 요구해 최근 충원에 나섰다.



유명 대기업 뷰티 디바이스 관련 연구소에서 일한 박준수 대표와 화장품 연구원 출신인 정마리아 대표는 각각 부산, 해남에서 상경해 서울 한 교회에서 알게 된 인연으로 그 당시 친하진 않았지만, 서로가 가진 능력을 남다르게 보고 있었다고.

“선천적으로 민감한 피부를 타고난 터라 학창 시절부터 바이오 쪽으로 관심을 가지다 보니 자연스럽게 화장품 연구원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화장품 용기가 제품 원가의 90%를 차지하고 원료는 고작 10%에 불과해 저렴한 원료를 쓸 수밖에  없는 구조와 화학 성분 범벅인 기존 화장품을 보면서 창업을 결심했지요. 혼자서 우여곡절을 겪는 중에 번뜩이는 아이디어로 나갔다 하면 모든 공모전의 상을 휩쓸었던 박 대표를 오랜만에 만나게 되면서 지금의 톤28을 함께 이끌게 되었습니다.”

‘성분 가지고 장난 안 치는 톤28’로 입소문이 자자해 믿고 쓰는 화장품으로 고객과의 두터운 신뢰를 형성하고 있는 톤28은 고객 사례 또한 남다르다.



친환경을 위해 플라스틱 용기 대신 자체 개발해 특허받은 톤28의 시그니처 종이 패키지

“일반적으로 민감한 피부, 심한 아토피를 겪으신 분들이 톤28 제품 이용 후 피부가 개선되었다는 사례가 꾸준하게 늘고 있어 제조하는 입장에서 항상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특히, 백혈병 등으로 인한 면역력이 저하된 암 환자들의 피부는 조그마한 화학반응에도 화상을 입은 듯이 다 뒤집어지는데요. ‘톤28 화장품은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라며 ‘22년 내 인생에 톤28을 만난 것이 가장 잘한 일이다’라고 편지가 왔는데 눈물이 왈칵 쏟아졌습니다. 현재는 몇몇 병원으로부터 암 환자를 위한 어메니티(Amenity) 개발 문의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남성 고객분들 중에서는 기억에 남는 분으로 레바논 용병이 계셨어요. 지중해에 접한 중동 지역의 국가라 그 나라의 기후에 맞게 미세먼지, 석회물 등 모든 환경을 다 고려하여 제조해서 보내드린 첫 해외배송이었습니다(웃음). 이후 해외에 거주하신 분들의 문의가 많아지면서 글로벌 진출을 위한 130개국 기후 빅데이터 기반 맞춤형 화장품 구독 서비스도 준비 중에 있습니다.”

마케팅 비용 대신 화장품 성분에 과감히 투자하며 임상시의 양만큼을 그대로 넣는 톤28이 ‘원료를 절대 아끼지 않는다’라는 정직한 고집 아래 앞으로 선보일 제품과 더불어 바뀌어갈 세상이 기대된다. 


현대백화점 톤28 팝업스토어 입점

정마리아 대표 주요 PROFILE

•2002 숙명여자대학교 생명과학 전공
•2010 숙명여자대학교대학원 향장학 전공
•전 (주)바이오스펙트럼 생명과학연구소
•전 (주)더미스킨 천연물 효능 연구 및 천연화장품 개발기획

 

[1097] 

 

주간인물(weeklypeople)-김민진 기자 -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격이 다른 성분과 결이 다른 가치로 최적화된 '바를거리'를 배송해주는 천연맞춤화장품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