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08(월)
 



최근 나영민 김천시의회 운영위원장은 경주 코모도호텔에서 열린 ‘2018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의장 표창 수여식’에서 의장(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나 위원장은 민주평통 김천시협의회 자문위원으로 활동하며 지역사회의 통일 역량 강화와 국론 결집 활동을 통해 평화통일 기반 구축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주간인물은 제7대 의원을 역임했으며 현재 의회운영위원장을 맡아 김천시의회 발전을 이끌고 있는 나영민 운영위원장을 만났다. _박미희 기자


Q.  ‘2018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의장 표창 수여식’- 의장(대통령) 표창을 수상을 축하드립니다. 간단한 수상소감과 수상배경에 대해 말씀해주십시오.

A. 모든 영광을 김천시민들에게 돌립니다. 시민들이 보내주신 성원으로 지난 2017년 행정안전부장관상, 의정대상을 수상한데 이어 올해 대통령 표창의 영예를 안았습니다. 이 모든 것은 오랫동안 성원을 보내주셨던 시민들이 있기에 가능한 일입니다. 앞으로 제가 나고 자란 김천시 발전을 위해 낮은 자세로 시민들의 목소리를 경청하겠습니다.


Q. 지역의 주요 현안은 무엇입니까?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의 움직임이 있어야할까요?

A. 최근 이낙연 국무총리 구미 방문 후 확산하고 있는 KTX 구미역 정차 반대 운동이 가장 큰 화두입니다. KTX를 구미역에 정차하는 방안은 국토교통부의 사업성 평가 결과 타당성이 없는 것으로 평가됐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추진하는 것은 정치적 논리에 따른 것으로 볼 수밖에 없습니다. 구미역 정차를 위해 전용철로에서 일반철로로 변경 운행한다면 이에 따른 운행 시간과 고속철도 효용성이 떨어져 사회적 비용이 증가할 것입니다. 또한 KTX 구미역 정차는 경제 타당성이 확보되지 않은 구간으로 전국 타 지자체의 KTX 정차 요구에 대한 대처가 불가능할 것입니다. 김천시의 이해관계를 떠나 효율적인 국토 개발을 위해서라도 KTX 구미역 정차 방안에 따른 합리적이고 타당한 검토가 이뤄야할 것입니다.

Q. 민원을 해결하는 의원님의 자세는 무엇이니까? 해결했던 민원 중에 가장 기억에 남는 일화가 있다면…….

A. ‘민원은 결코 메모하지 않는다’, 그것이 저의 민원 해결 철학입니다. 생활에 직결된 민원으로 골머리를 앓고 있는 시민들의 고충은 큽니다. 그 어려움을 최대한 빨리 해결할 수 있도록 관련 공무원들의 빠른 협조를 구하고 현장에서 민원을 해결하기 위해 애쓰고 있습니다. 그동안 많은 민원을 해결했지만, 장기간 방치돼 구도심 슬럼가를 형성했던 평화동 빈집을 철거해 치안사각지대를 해소했던 일과 좁은 골목을 가로막아 11가구의 주거 생활에 큰 불편함을 주었던 지정 건축물을 철거해 도로를 확보한 일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앞으로도 시민들의 생활에 불편함이 없도록 최대한 빠른 민원 해결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Q. 의정활동에 있어 추구하는 핵심가치는 무엇입니까? 발의한 조례안 중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바는 무엇입니까?

A. 저의 의정활동이 진정 시민들의 행복과 지역 발전으로 이어져야한다는 생각으로 임하고 있습니다. 그 동안 많은 조례안과 건의안을 발의했지만 김천시 야생동물로 인한 농작물 등 피해보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김천시 사회복지사 등의 처우 및 지위 향상 조례안, 김천시 도시가스공급시설 설치비지원 조례안 등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민생의 현장에서 시민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고 지역의 현안을 해결할 수 있는 좋은 조례안과 건의안 발의를 통해 지역 발전을 이끌겠습니다.

Q. 의회 발전을 위해서는 어떤 변화의 움직임이 있어야한다고 생각하십니까?

A. 의원은 개인이 각자의 기관이라 불릴 정도로 독립적이지만 의회라는 단체에 소속되어 있다는 소속감을 느끼는 것도 중요합니다. 의원 스스로 권위의식을 내려놓고 낮은 자세로 시민들의 목소리를 듣고 시민들에게 다가가려할 때 비로소 의회 발전이 이뤄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김천시의회는 지난 12월 제2차 정례회 때 김천시새마을여성합창단원이 출연한 ‘시민과 함께하는 의사당 작은 음악회’를 열고, 의회 공간에 김천미협에서 주최한 ‘서예작품전시’를 통해 의회 문턱을 낮추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Q. 2019년 기해년(己亥年)을 맞아 시민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A.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늘 연말에 새해 인사를 드릴 때 마다 ‘다사다난’이라는 표현을 사용했지만 지난 2018년도 선출직에 출마한 분들에게는 정말 다사다난했던 해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지난 6월 13일 시민 여러분의 성원에 힘입어 재선의 영광을 안고 김천시의회 의회운영위원장이라는 막중한 책임을 맡아 시민 여러분의 심부름꾼이 되었습니다.

시민 여러분들께서 보내주시면 성원에 힘입어 올 한해도 발로 뛰는 의정활동으로 바쁜 한해를 보냈습니다. 항상 초심을 잃지 않고 시민들의 뜻을 헤아려 ‘시민이 주인이고, 시민이 잘사는’ 의정활동을 펼치기 위해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2019년 기해년(己亥年) 황금돼지해를 맞이해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한 한해가 되시길 기원합니다. 


■ 학력
- 김천 모암초등학교 졸
- 김천 중앙중학교 졸
- 김천 중앙고등학교 졸
- 김천 김천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졸
- 경북대학교 행정대학원 졸업(석사학위 취득)

■ 주요경력
- 1990 ~ 1996 김천탁구협회 이사
- 1997.1.1 ~ 1997.12.31 김천대학 총학생회장
- 1998 ~ 2004 김천씨름협회 전무이사
- 2003 ~ 2007, 2014 ~ 민주평화통일자문위원회 자문위원(현)
- 2004.1.1 ~2004. 12. 31. 금릉청년회의소(동김천) 회장
- 2004 ~ 2011 김천대학 총동창회 부회장
- 2005 ~ 2006 부곡초등학교 운영위원
- 2005 ~ 2007 대곡동 방위협의회 위원
- 2008 ~ 경북 농구협회 부회장
- 2014 ~ 2016 법무부 교정협의회 교정위원
- 2015 ~ 부곡초등학교 운영위원장(현)
- 2017 경상북도의회의장상 수상
- 2017 제14회 지역신문협회 의정대상
- 한국일보 사장상 수상

■ 의원경력
- 제7대 김천시의회 의원
- 제7대 김천시의회 의회운영위원회 간사
- 2015회계연도 결산검사 대표위원
- 제7대 김천시의회 후반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제8대 김천시의회 전반기 운영위원장


[1062]

주간인물(weeklypeople)-박미희 기자 -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2018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의장 표창 수여식’ 대통령 표창 수상 - 나영민 김천시의회 운영위원장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