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08(수)
 



최근 디저트가 카페 문화의 핵심으로 자리매김하면서 식사 뒤에 먹는 후식의 개념을 넘어서고 있다. 특히 디저트로 일상에서 힐링을 느끼고 만족감을 얻는 세대도 늘고 있는 추세다. 이에 수제 디저트로 주목받고 있는 브랜드가 있다는 소문을 듣고 남포동에 위치한 ‘반타르’를 찾아갔다. 여느 카페나 베이커리 매장에서 볼 수 있는 화려한 비주얼과 플레이팅을 내세운 메뉴는 아니다. 하지만 100% 쌀가루와 식품첨가물을 배제한 신선한 재료를 사용, 토기에서 구워져 나온 반스테라와 타르트 제조 과정을 오픈형 키친에서 직접 볼 수 있다. 건강한 수제 디저트로 소비자들에게 신뢰를 얻고 있는 ‘반타르’의 김시헌 대표를 만나 보자. _김정은 기자



100% 쌀가루로 토기에 구운 ‘반스테라’
과일과 치즈만으로 달콤한 맛을 내는 촉촉한 ‘타르트’


수제 디저트 브랜드 ‘반타르’는 고급 수제 디저트를 지향, 차별화된 메뉴로 포화된 카페 시장에서 브랜드 가치를 향상시키고 있다. 우수한 디저트 메뉴를 개발하기 위해 제과 분야의 장인에게 직접 배워와 한국인의 입맛에 맞도록 연구해 온 김시헌 대표는 “반스테라는 원래 일본의 ‘반숙 카스텔라’에서 유래된 메뉴이지만, 더욱 풍부한 맛을 위해 두바이에서 디저트를 전문으로 하는 유명 셰프의 도움을 받아 반스테라와 타르트의 기본 레시피를 배워왔습니다.”라고 전했다. 일본이나 대형 백화점에서 쉬이 볼 수 있는 메뉴지만 부산에서는 맛보기 힘들었던 ‘반숙 카스텔라’. 이제는 가까운 로드숍에서 맛볼 수 있다는 사실만으로 반갑다. 그리고 이곳이 더욱 주목받는 이유는 매장에서 직접 구워 당일생산·당일판매를 원칙으로 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어 쌀로 만들어 더욱 고소하고 부드러운 맛과 다양한 메뉴는 연일 화제가 되고 있다. “밀가루 대신 100% 쌀가루를 사용하고, 방부제와 식용유 등 식품 첨가제를 일체 사용하지 않습니다. 본연의 성분에만 집중한 공법으로 열전도를 계산해 토기에 넣어 굽는 점을 고객들께서 특별하게 생각해 주시는 것 같습니다.”



황금 빛깔의 비주얼로 눈길을 사로잡는 반스테라의 플레인 맛과 쌉쌀한 풍미, 고급스러운 맛을 가득 담은 녹차와 다크초코 맛 등 다양한 메뉴는 각각의 입맛에 맞게 골라먹는 즐거움까지 더해주는데, 빵을 반으로 갈랐을 때 몽글몽글 피어오르는 크림과 반스테라를 숟가락으로 퍼먹다 보면 금세 없어진다. 쌀가루를 사용해서인지 입에 넣는 순간 부드럽게 녹는 식감과 첨가물이 없어 언제 먹어도 부담이 없다. 남녀노소 누구나 식사대용으로 즐길 수 있고, 테이크아웃도 가능해 직장이나 가정에서 간편하게 먹을 수 있다는 게 후문이다.
또 다른 시그니처 메뉴 타르트 역시 범상치 않은 맛을 자랑한다. 너무 달지도 않고 촉촉한 이 반타르의 타르트는 냉동 숙성하여 먹으면 더욱 깊은 맛을 느낄 수 있다. 개당 2200원으로 가성비까지 훌륭하다는 입소문으로 짧은 시간에 마니아층이 형성될 만큼 반응이 좋다. 또한 딸기가 토핑으로만 올려진 게 아닌 속부터 딸기로 가득 채워 넣은 ‘딸기 타르트’ 역시 신메뉴로 이목을 집중시킨다. 최근에는 택배요청까지 몰려 배송에 적합한 포장도 개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반타르 매장이 주변 상권에 비해 노출된 장소가 아니다 보니 찾아오시는 고객 한 분 한 분이 소중하고 감사합니다. 오셨을 때 맛과 서비스, 분위기 등 모든 부분에서 만족을 드리기 위해 지속적으로 메뉴를 개발하며 노력하고 있습니다.” ‘반타르’만의 맛을 고수하기 위해 메뉴 개발과 테스트에 총력을 기울여 온 김시헌 대표. 한 가지 메뉴를 위해 8가지 테스트 메뉴를 개발, 오랜 시간 시식 테스트를 거쳐 메뉴를 출시한다. 새로운 메뉴가 나오기까지 한 달 이상의 시간이 걸리는 이유도, 반타르의 메뉴가 특별할 수밖에 없는 것도 고객과의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개발하기 때문이다. 
“전 세계에서 미니 반숙 카스텔라는 저희가 최초입니다. ‘가볍게 들고 다니면서 먹을 수 있으면 좋겠다’는 고객의 요청에 의해 만들어진 메뉴죠. 원래는 ‘반숙’이었던 이름도 다른 음식과 헷갈린다며 ‘반스테라’로 고객이 다시 지어주신 거예요. 특히 백화점에서 맛본 ‘반숙 카스텔라’보다 맛있다는 평가를 들을 때 가장 기분이 좋습니다(웃음).”

브랜드 이름보다 맛있는 상품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고 인정받는 곳이 되고 싶다는 김시헌 대표. 그의 열정으로 수제 디저트 브랜드 반타르의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는 만남이었다.
“디저트란 누군가에게 행복을 선물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더욱 정성을 담은 차별화되고 새로운 맛으로 고객들과 끊임없이 교류하겠습니다(웃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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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인물(weeklypeople)-김정은 기자 -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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