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08(월)
 

현재 우리 사회의 모습을 보여 주는 뉴스를 보면서 세상 살맛난다고 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고 본다. 의식주문제는 예전과 비교되지 않을 만큼 좋아졌지만 삶의 질은 형편 없어진 현실이기 때문이다. 돈 때문에 인간관계가 모두 망가지고 남이 되어 홀로되는 세상을 살아가는 우리 모두에게 올바른 인성전도사로 활동 중인 참좋은인성복지연구소 이새벽 소장을 만나 행복한 사회를 만들어 나가는 특별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_편윤아 기자

“공생, 공존, 공유, 공영”을 실현하는 
인성복지인이 되겠습니다!

인성교육은 한사람을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올바른 길로 인도하기 위한 교육이다. 예절의 차이가 인성의 차이를 만드는 1%로의 기술이듯, 인성과 예절은 기초가 탄탄히 자리 잡고 있으면 오랫동안 유지 될 수 있다. 개인 혼자 살 수 없는 사회이기 때문에 타인과 더불어 살아가는 사람들은 자기 자신이 가질 수 있는 잠재 능력도 키울 수 있고 나아가 더 넓은 행복한 사회로 발전하게 된다. 참좋은인성복지연구소 이새벽 소장은 행복한 사회의 구성원이 되기 위해서는 나 자신부터 올바른 인성을 갖추고 또한 우리 후손들이 잘 살 수 있는 행복한 나라를 물려주기 위해 이제부터라도 올바른 인성을 갖춘 사람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행복은 태어나는게 아니라 만들어가는 것입니다. 행복한 인생은 노력으로 살 수 있습니다.”의 마인드로 인성교육 소통의 길로 접어들게 되었으며 교육의 기본은 학력중심이 아니라 인성을 바탕으로 한 생활교육의 기본으로 바른 생활 속에서 인성의 꽃이 피고 열매를 맺게 되듯이 밑거름을 잘 주어야만 한다고 말한다. 이 소장의 인성교육은 주입식 교육이 아닌 두 사람이 짝을 이루어 배우는 하부르타식 교육이다. 생각을 말로 표현하고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다 보면 사고가 명확해지고 자신이 배우는 걸 기억함에 큰 도움이 되고 말하면서 공부하는 유대인들의 특별한 교육방법으로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엄마의 뱃속에서부터 3억분의 1의 어마어마한 경쟁률을 뚫고 태어났기 때문에 이미 승부자이다! 나 자신부터 당당해져라!” “국민이 갑인 대한민국에서 당찬 자신감으로 행복해져야 되는 권리를 가져야 한다.”는 이 소장 역시 七顚八起가 아닌 이루어 질 때까지 시도하는 강인한 정신력으로 참좋은인성복지연구소 뿐 아니라 (社)충효국민운동본부 서울특별시 강남지부장을 역임하여 인성교육 강사양성에 힘쓰고 학생들에게는 효를 소통하는 방법을 알려주며 기업가나 정치인들에게는 내적·외적이미지를 갖춘 성공하는 리더를 만들기 위해 이미지메이킹을 시켜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행복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한 끊임없는 소통중인 이 소장은 “공생, 공존, 공유, 공영” 나만이 아닌 국가와 민족을 생각하는 것, 또한 같은 가치와 신념을 공유하고 같이 존재 할 수 있는 Catch Play 인성 복지인을 양성하며 나 또한 될 것이라고 강조하여 말하였다.

말을 잘하는 강사가 아닌
EDUCATION, ENTERTAINMENT, LOVE를 갖춘 
좋은 강사가 되자!


현대 사회는 부모와 자녀가 공유할 수 있는 바른 철학, 인성이 필요한 시대이다. 가정이 이 사회와 나라의 근간이자 핵심이며 부모가 아이에게 어떤 정신적인 가치, 삶의 기준이 되는 철학을 줄 것인지가 아이의 삶을 결정짓는다 해도 과언이 아니며 부모 대상 인성교육이 중요한 이유이다. 아이가 문제가 있다며 인성 교육 강의를 들으러 온 부모들이 강의를 들으면서 자신을 돌아보게 된다. 부모의 인성이 뿌리가 약하면 인성이 제대로 클 수 없기 때문이다. 가정에서 함께 공유할 수 있는 가치는 정신적인 유대를 회복해야 하며 부모 인성교육을 하다 보면 함께 이런 이야기를 나누는 것만으로도 많은 분이 희망도 갖고 위로도 받는다고 말한다. “착하면 바보, 싸워서 이기는 것만 강조하는 세상 아닌가?” 그런 점에서 인성교육 강사들이 할 일이 많고 옳고 그름에 대한 바른 기준이 바로 인성이며 사람들에게 알려줄 바른 가치가 있다는 것만으로도 인성교육 강사의 일은 사명일 수 밖에 없다고 한다. 또한 이 소장은 매 강의시간마다 말을 잘하는 강사가 되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좋은 강사가 되어야 한다고 한다. 세상에는 유능하고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전문가들이 많아 그들은 잘하는 강의를 하여야 되지만 인성 교육강사는 기본적 인성교육의 지식인 EDUCATION교육을 통해 강사는 강의를 할 때 표정과 바디랭귀지, 자신감 있는 액션을 할 수 있는 ENTERTAINMENT를 겸비하여야 되며 LOVE 사랑의 에너지를 표출하여 사랑으로 인한 감동을 일으켜 머리로 듣는 강의가 아닌 마음과 감성, 온몸으로 느끼는 좋은 강의로써 마중물이 되어 그로 인한 많은 파동이 움직여 내가 변하고, 내 가족이 변하고, 직장이 변하고, 대한민국이 변하고, 세계가 변하고, 우주를 변화 시킬 수 있는 마음을 가지고 강의에 임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말씨가 좋아지면 생각이 좋아지고, 생각이 좋아지면 행동이 좋아지고
행동이 좋아지면 습관이 좋아지고, 습관이 좋아지면 성격이 좋아지고
성격이 좋아지면 운명이 좋아집니다!(20-100음)


이새벽 소장은 (社)충효국민운동본부에서 충효인성교육지도사과정을 통해 효의 의미와 실제 생활 속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교육하고 있다. 특히 인사를 잘하고 "사랑합니다. 감사합니다."라는 표현을 자주해 습관을 들이도록 집중 교육하며 매일 3번씩 나와 타인을 사랑하는 긍정문을 3번씩 20음에서 100음까지 낭독하며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생각을 하고 학생들이 꿈을 갖도록 유도하는 등 실습 위주의 강의로 학생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고 있는 중이다. “마음을 알아주는 습관은 품격 있는 관계를 만들고 존중하는 습관은 인성인을 만들고 감사하는 습관은 행복한 사람이 됩니다.” 말을 배우는 데는 2년이 걸리고 듣는 것을 배우는 데는 60년이 걸리는 세상에서 1번 말하고 2번 들어주고 3번 맞장구를 쳐주는 타인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우리가 된다면 얼마나 아름다운 세상이 되는지 생각해 보아야 하며 타인의 생각과 감정을 존중하는 “말과 행동”을 표현하고 실천하면 모두가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다고 한다. 또한 나와 타인을 귀히 여기고 공손하고 소중하게 대함으로써 그 가치를 인정하여 높여 주는 것으로 자기 자신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마음이 있어야 타인도 인정해주고 존중해 줄 수 있다고 강조하였다. 이 소장은 충효정신을 비롯해 올바른 인성을 갖기 위한 8대 덕목을 중심으로 유치원과 초·중등학교, 학부모, 공무원 등을 대상으로 강의를 확대할 계획이며 홍익인간정신을 바탕으로 충효사상을 선양하기 위해 충효정신운동사업을 적극 펼쳐갈 것이라고 한다.


국민 모두가 힘을 합쳐 올바른 인성철학으로
정부시스템을 변화시켜 대한민국이 행복할 수 있는 나라를 만들어 나가자!


“모래알이 자갈돌이 되고 자갈돌이 바윗돌이 됩니다! 그 바윗돌이 성을 쌓아 나라를 지키던 시대가 있었습니다. 저는 모래알 같은 존재이지만 여러분들을 사랑하고 대한민국을 사랑받게 해주는 멘토 분들이 나와 함께 손을 잡아주어 앞으로는 전진 할 수 있는 날개를 달아 대한민국이 행복해 질 때까지 인성교육에 앞장 설 것입니다.” 교육안정, 일자리안정, 주거안정, 의료안정, 노후안정이 되는 우리나라 시스템을 변화시켜 나도 행복하고 내 가족도 행복한, 사회도 행복한, 대한민국을 행복한 나라가 될 수 있는 권리를 찾아내어야 한다고 강조하는 이 소장은 민생안정실천본부 내무 부대표로 대한민국 국민들이 올바른 인성철학을 가지고 현실정치에 관심을 가져야지 만이 정부 시스템을 바꿔 똑똑한 정치인보다 국민을 위한 좋은 정치인을 만들기 위해 우리 국민모두가 힘을 합쳐 만들어가는 행복한 대한민국을 만들어내는 것이 그녀의 목표이자 꿈이라고 말한다. 내가 어떻게 사는 것이 선배다운 삶인지, 자기성찰의 시간을 갖고, 인성교육을 통해 나 보다 더 잘 살 수 있는 세상을 물려주기 위해 이 소장은 한국형 인성복지교육의 구체적 방법을 찾는데 연구하고 있다. 넓은 마음으로 모든 것을 품고 변화된 나라를 만들기 위해 지금의 나에게 오는 이익만을 생각하지 말고, 미래의 후손들을 위해 인성이 바른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누구보다 앞장서는 이 소장의 나라사랑이 모든 국민에게 오래도록 전해져 그 애국심으로 세상이 밝아지길 기대한다.  


<프로필>
•참좋은인성복지연구소장
•(社)충효국민운동본부 서울특별시 강남지부장
•민생안정실천본부 내무부대표
•국제공인NLP프렉티셔너
•심리치료스피치전문가
•충효인성교육지도사
•이미지메이킹 강사
•힐링코치지도사
•본필이미지연구소 수석강사

강의문의 : 이새벽 소장(010-2287-0867)

[1026]

 
주간인물(weeklypeople)-편윤아 기자 wp1991@daum.net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세상을 바꾸는 건 사람이고, 사람을 바꾸는 것은 인성복지 교육이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