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08(월)
 



인쇄문화향상을 위해 힘써온 ㈜월드인쇄 이광석 대표가 그 공로로 지난 9월 12일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제28회 인쇄문화의 날’ 기념식에서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우리나라 인쇄 발전을 위해 진심으로 고민하고, 인쇄인들의 자부심을 고취시키고자 노력하는 이광석 ㈜월드인쇄 대표이사를 만나 인터뷰했다. _김은진 기자



인쇄문화 향상을 위한 길
업계 사람들의 마인드부터 바로잡아야
절대 없어지지 않는 산업, 인쇄



우리 주변에 흔히 찾아볼 수 있는 인쇄는 책과 전단지 등, 무궁무진하게 사용되고 있다. 이광석 대표는 자신의 칼럼에서 인쇄는 인간이 살아가는데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전달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며, 인류가 발전하고 성장하는 데 한 축을 담당하며 발전해왔다고 언급했다. 인쇄업에 대한 자부심과 인쇄인으로서의 긍지를 가진 그는, 이번 수상을 통해 감사의 말을 전하며 대구 남산동 지역의 인쇄 발전과 나아가 우리나라 인쇄산업의 발전을 위해 앞으로 더욱 힘쓰겠다고 밝혔다. 또한 이 대표는 근대에서 현대로 들어서면서 인쇄업이 어지럽게 난립되며 포화상태로 들어서고, 먹고 사는 것에만 집중되는 나머지, 현재 인쇄산업에 종사하는 많은 사람들의 잘못된 인식이 안타깝다며 인쇄에 대한 마인드를 바로잡아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그는 인쇄산업은 절대 없어지지 않는 산업 중 하나라고 언급하며, 학생들에게 많은 모니터 화면보다 많은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해주는 종이 교과서를 강조하기도 했다. 더불어 김영란법 시행으로 기업의 사보 폐간이 서민경제에 막대한 타격과 발전을 저해한다며 모두가 단합해 개선해야 할 문제라고 전했다. 인쇄산업은 결코 사라지지 않는 문화사업으로서 그에 맞는 자부심을 가져야 한다는 이광석 대표.



지역에 맞는 문화사업 필요
인쇄업계가 하나의 축이 될 수 있도록
제대로 된 인쇄박물관 건립



앞으로는 제조업이 아닌 문화산업의 시대이다. 이 대표는 지역에 맞는 문화사업을 강조하며 대구 지역에 구축되어 있는 인프라를 더욱 발전시켜 대구 남산동 인쇄골목 등 지역의 대표 문화사업으로서 자리 잡게 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미래 문화산업의 일환으로 인쇄업계가 한 축이 될 수 있도록 지금부터 틈새시장을 개발하고 분발해야 한다는 이광석 대표. 그는 지금 준비하고 있는 인쇄박물관 또한 업계 사람들이 함께 힘을 모아 제대로 건립하여, 이를 통해 인쇄인들의 위상을 높이는 등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또한 전시회의 팜플렛을 비롯해 관광지의 안내책자 등, 스마트 기기보다 인쇄물의 기본적인 힘이 강하다고 언급한 이 대표는 앞으로 더 나은 퀄리티를 제공할 수 있도록 새로운 방식을 연구해야 하며 제품을 개발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뢰를 통해 함께 나아가고자
무한경쟁시대, 사회적 약자를 배려해야



앞으로의 목표가 무엇이냐는 물음에 이광석 대표는 회사를 조금 더 성장시켜 모두 함께 나아갈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라고 답했다. ㈜월드인쇄는 타사에 비해 이직률이 낮은데, 그 이유는 권한과 책임을 동시에 부여하는 그의 경영철학이 뒤에 있기 때문이다. 직원 개개인에게 업무에 대한 권한을 줌과 동시에 책임을 부여해 애사심을 높이고, 전문가로서의 긍지를 심어주기 때문이라고. 그는 직원들을 온전히 믿으며 가족으로서 함께 나아가고자 하지만, 인쇄업계의 특성상 체력을 요하고 글자를 읽기 때문에 나이가 많은 직원들이 설 자리가 없어진다며 안타까운 마음을 드러내기도 했다. 그렇기에 회사 규모를 키우고 임금피크제를 통해 직원들과 같이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또한 그는 자본주의 국가에서 사업을 하며 무한경쟁시대에 있어 무엇보다도 치열하게 경쟁해야겠지만, 너무 과도하게 도를 넘진 않아야 한다고 언급했다. 스스로의 적정선을 알고, 양보와 타협으로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며 그 선을 지킬 줄 알아야 한다고. 이광석 대표는 자신이 은퇴하기 전까지 직원들 및 업계 사람들과 공생하며 발전하고, 미래를 위한 터전을 닦아놓고 싶다고 전했다. 진정으로 인쇄문화의 향상을 위해 고민하며 힘쓰고, 인쇄인으로서의 자부심으로 앞장서고 있는 이광석 ㈜월드인쇄 대표의 발걸음을 응원한다.   

[997]

[주간인물(weekylpeople)-김은진 기자] -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이광석 ㈜월드인쇄 대표이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