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08(수)
 



경남의 대부분의 읍면동에는 대부분의 주민자치위원회가 구성되어 있다. 그 숫자는 약 300개 가량. 위원장들은 무급으로 각자의 지역발전을 위해 앞장서서 봉사하고 있다. 창원시 동읍의 김해환 위원장 역시 주민들의 행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한 사람이다.
창원시 의창구에 위치한 동읍은 최근 평생교육센터 개관 20주년을 맞이했다. 과거 동읍은 도농복합지역의 특성상 문화와 복지 부분에서 도시와 격차가 상당히 컸다. 그러나 관의 주도와 주민자치위원회의 노력으로 많은 부분에서 주민들의 복지와 문화 활동의 만족도가 올라갔다. 그 결과 도시와 격차가 많이 줄었고 주민들의 삶의 질도 향상됐다._황정욱 기자


주민자치위원회는 읍의 행정기관 다음으로 대표적인 기관단체다. 동읍을 위해 봉사하겠단 마음으로 위원장직을 맡았다는 김 위원장. “주민들의 불편사항과 건의사항을 파악해 해결하는 주민자치위원회는 주민들의 소통창구입니다. 주민자치위원회의 주목적은 문화, 교양, 예술, 건강 그리고 복지부분의 취약점을 개선하고 주민들에게 혜택을 주는 것이지요. 행정업무는 읍사무소에서 진행하고 위원회에 위탁된 복지관, 평생교육센터, 주민자치센터, 작은마을도서관을 관리하는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주민자치위원회에서는 위・수탁 받은 업체들을 운영하고 있다”는 그는 “복지관에서 실시 중인 24개 프로그램 등 총 68가지의 폭 넓은 여러 가지 문화교양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라며 “프로그램의 수가 많아야 주민들의 선택이 폭이 넓어진다”며 주민 복지에 앞으로도 더욱더 신경 쓰겠다는 뜻을 밝혔다.


현재 우리나라의 주민자치위원회의 역할은 날이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다. 복지 선진국인 유럽 국가들과 일본에는 아직 못 미치지만 날로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과거에 주민들은 먹고 살기 바빠서 의식주 걱정만 했습니다. 그러나 경제적으로 성장한 지금은 의식주 외에 문화생활 및 복지에 많은 관심을 보입니다. 이 부분을 보완할 수 있는 곳이 바로 주민자치위원회입니다. 현재 과도기를 거쳐 우리나라도 복지 선진국들처럼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행정 외적인 부분에서 힘써서 주민들 스스로가 사회를 꾸며 나갈 수 있게 만드는 것이 저의 목표입니다.” 김 위원장은 동읍의 지리적 특성상 시내와 떨어져있는 것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었다. 복지, 문화예술의 사각지대가 되지 않게끔 책임감 있는 운영으로 최대한 주민들의 복지에 앞장서겠다며 위원장으로서의 바른 모습을 보여줬다.


김 위원장은 본업으로 ㈜도시건물종합관리의 대표이사로 활동하고 있다. ㈜도시건물종합관리는 학교, 관공서, 병원, 아파트 등 도시건물의 사무관리, 시설관리, 미화관리, 경비관리 등 종합적인 관리를 하고 있다. 김 위원장은 동읍의 각 센터들의 관리에도 신경을 쓰고 있다. 실제로 동읍의 각 센터에는 도서관, 각 프로그램실, 다목적홀, 헬스장, 탁구장, 카페시설 등 주민들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시설들이 많았다. 청결상태도 완벽했으며 각 분야에 맞게 위치적 특성도 잘 살린 모습을 볼 수 있었다. 김 위원장이 주민들의 복지를 위해 세세한 부분까지 신경 쓰고 있다는 걸 느낄 수 있었다.

“68개의 프로그램에서 멈추지 않고 다양한 프로그램 개설을 목표로 하고 있다”는 김해환 위원장. “시대가 변한만큼 의식주 해결이 아닌 다른 부분에서 사람들의 행복을 결정합니다. 주민들의 수가 적지만 참여율은 높습니다. 더 많은 프로그램을 개선해서 시내로 나가지 않아도 주민들이 새로운 문화를 쉽게 접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고 싶습니다.”


현재 우리 사회에선 지방자치단체와 주민자치위원회가 큰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러나 더 큰 역할을 맡을 수 있기에는 부족한 예산에 가로 막혀 꿈을 이루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처럼 고향의 주민들을 위해 봉사하는 단체에게 좀 더 많은 혜택이 부여됐으면 하는 바람이다. 오늘도 동읍주민들을 생각해 본업보다 주민자치위원장으로서 앞장서서 노력중인 김 위원장의 행보에 기대를 걸어본다. 



[1048]

주간인물(weeklypeople)-황정욱 기자 -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김해환 동읍주민자치위원회 위원장 / ㈜도시건물종합관리 대표이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