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08(월)
 
  • 김정록 offlow(오플로우) 대표

오플로우11.jpg

 

갑갑한 도시에서 조금 벗어난 카페를 찾아 커피 또는 차 한잔과 함께 작은 여유를 갖는 일이야말로 지금 시대를 사는 우리들이 가장 쉽고 간단하게 할 수 있는 힐링법 중 하나가 아닐까. 카페에서 커피를 마시면서 가지는 여유, 위안감, 즐거움, 행복감은 퇴근 후 집에서 쉬는 것과는 다른 느낌을 주기 때문이다. 카페에서 누리고 싶은 모든 로망을 이룰 수 있는 곳을 찾아 부산 강서구로 향했다. 핫한 Coffee&bakery 카페, ‘오플로우’의 김정록 대표를 만나본다.  _김유미 기자

 

오플로우의 독특한 외관은 대로에서도 확연히 눈에 띈다. 도로쪽으로는 창문 하나 없이 녹슨 듯 멋스러운 붉은색 철판을 덧붙여 놓아 공사 중에는 갤러리나 공장으로 아는 이들도 있었다고. 하지만 강쪽에서 보는 오플로우는 맑고 투명하게 속을 다 드러낸, 반전있는 모습이다. 

카페 내부는 각 층마다 다른 컨셉트로 꾸며져 보는 재미가 있다. 지상 2, 3층 전면 통유리를 통해 보이는 잔잔한 파노라마 리버뷰는 숨이 턱 막힐 정도로 아름답다. 좌석과 공간도 넉넉한 편, 루프탑에서는 휴양지에 온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는데 곳곳이 인스타 감성이 듬뿍 담긴 포토존이다. 지하 1층도 마찬가지, 리버뷰를 볼 수 없다보니 공(功)을 더욱 들인 것이 느껴지는데 오히려 더 특별한 공간이 됐다. 지하에서 2층까지 탁 트인 오픈 천장은 시원한 개방감을 주고 해가 가득 들어오는 통유리벽과 멋진 실내 조경은 마치 숲 속 안에 들어온 듯한 청량한 느낌을 갖게 한다.

 

오플로우8.jpg 오플로우9.jpg 오플로우10.jpg 

주인장 김정록 대표는 “창업을 시작하는 누구나가 그러하듯 오픈하기까지 정말 많은 고민과 번뇌의 순간들이 있었다”면서 “많은 분들이 애쓰고 도와주신만큼 오플로우가 사랑받는 공간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가지긴 했지만, 이렇게까지 반응이 좋을 줄 몰랐다”며 웃어보였다. 

“카페를 오픈해야겠다고 마음먹고 난 후 아내와 수도권에 이름난 카페는 다 둘러보고 왔습니다. 다들 규모가 어마어마하더군요. 그냥 우리 생각대로 한번 해보자하고 시작하게 됐습니다. 겸손을 배우고 온 셈이지요(웃음).”


2020년도에 부지를 매입해 이듬해 공사를 시작, 작년 5월에 오픈하기까지 햇수로는 3년이 걸렸다. 김 대표는 “주변에 식당은 물론, 상업시설이 아예 없어 걱정이 되긴 했지만 아름다운 낙동강뷰에 반해 이 곳을 놓칠 수가 없었다”고 전한다. “부득이한 사정으로 21년 12월부터 오픈 전 6개월 정도, 공사가 늦춰진 적이 있습니다. 정말 힘든 시기었지만 그 때 조명부터 페브릭, 루프탑의 자갈까지 제가 직접 작업하면서 애정이 더해진 것 같아요(웃음).”


오플로우의 가장 큰 강점은 뭐라해도 잔잔히 흘러가는 낙동강뷰다. 탁 트인 강을 멍하니 보고 있자면 마음 속까지 평화로워지는 기분이 든다. 바다와는 또 다른 매력, 일몰 때도 장관이 펼쳐진다. 

하지만 앞서 언급한 멋진 인테리어나 분위기 못지 않게 ‘오플로우’를 검색하면 언급되는 것이 있다. 바로 음료와 빵이다. “뷰 좋은 카페를 많이들 찾아가시지만 계속해서 다시 찾는 경우는 잘 없더라구요. 재방문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뷰에만 의존해서는 안되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베이커리에 집중해보자 싶더라구요. 대부분 베이커리 카페에서는 냉동 생지를 사와서 굽는 형태지만, 우리는 제대로 직접 만들어보자 마음먹었습니다. 현재 실력있는 제빵사 세 분이 근무하고 계십니다.”

 오플로우에는 스콘, 마들렌, 휘낭시에, 타르트, 케이크, 소금빵, 쿠키까지 다양한 종류의 베이커리가 준비되어 있다. 제과전문점에 온 듯, 다른 대형 카페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비슷비슷한 베이커리들과는 비교되지 않을 정도로 다양하다. 유기농 밀과 천연 발효종을 사용하고 빵의 본질을 해치는 재료는 쓰지 않으니 맛이 없을 수가 없다. 모든 베이커리는 당일생산해서 당일판매를 원칙으로 한다고. 

 

오플로우6.jpg 오플로우13.jpg

 

음료도 마찬가지, 최고급 에스프레소 머신에 재료까지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고가의 생두를 기반으로 좋은 커피를 만들어내고자 하는 열정적인 바리스타들도 포진해 있다. 다양한 연령층에 맞춘 메뉴와 피자, 브런치까지 갖추고 있어 저녁엔 멋진 뷰를 감상하며 맥주도 한잔 할 수 있다. 


“처음 걱정과는 달리 찾아주시는 고객층이 정말 다양합니다. 김해공항 근처라 SNS를 통해 알아보시고 공항에 가기 전 잠시 들렀다 가는 외지인 분들, 근처에 사시는 주민분들, 출퇴근길에 오가는 분들, 주말에는 다른 시도에서 일부러 찾아 가족단위로 오시는 분들까지 계세요. 방문했던 분들이 지인들과 다시 함께 찾아주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중에서도 80대 어르신 한 분을 진정한 단골이라 꼽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핫한 카페를 많이 다녀보신 분인데, 한번 방문하신 이후 계속해서 찾아주고 계세요. 정말 감사하죠.”

 

오플로우인물.jpg

김정록 offlow(오플로우) 대표

 

좋은 인상에 서글서글한 성격, 사람을 끄는 매력의 김정록 대표. 기자가 보기에 오플로우가 핫한 카페로 자리잡는데는 주인장의 역할 또한 적지 않아보였다. “아들이 태어난지 100일이 채 되지 않았어요. 얼마나 예쁜지 모릅니다. 쉴 틈없이 일하고 집에 들어가도 피로가 사르르 녹는 기분이에요(웃음). 지금까지 감사한 분들이 참 많습니다. 공사 당시 임신한 몸으로도 손하나 더 보태고자 애써준 아내와 주말엔 카페에 출근하는 아내 대신 육아를 맡아주시는 장모님, 운영하시는 공장에서 직접 레이저로 철판을 가공해주시면서까지 공사와 인테리어에 큰 도움을 주신 장인어른, 그리고 늘 저를 믿고 지지해주시는 부모님들 모두 감사드린다는 인사를 전하고 싶어요. 오플로우가 부산 강서구를 대표하는 커피&베이커리 카페가 되었으면 합니다. 언제든 들러서 잠시 쉬어갈 수 있는 곳이 되고 싶어요.”

우리는 강물의 흐름처럼 머물지 않고 흘러가듯 그렇게 살아간다. 억지로 움켜쥐기보다는 비우고 내려놓을 수 있는 지혜가 필요한 요즘, off(벗어나다)+flow(흐름)에서 이름 딴 offlow(오플로우)에서 흐르는 강물을 바라보며 잠시 휴식을 가져보면 어떨까. [1147]


주간인물(weeklypeople)-김유미 기자 wp1991@daum.net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강서구 핫한 카페 offlow(오플로우) - 서낙동강의 잔잔한 물결처럼 흘러가는 대로 나를 맡기는 곳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