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부산한빛메디칼약국을 운영 중인 이향란 약사는 지난 17일 서울 광진구 워커힐 서울에서 열린 ‘2020 미시즈 코리아’ 대회서 클래식 부문 ‘선’을 차지했다. 미시즈를 대상으로한 대회에서 선발되면 미시즈 부문 세계 1위 월드대회인 ‘미시즈 글로브(Mrs. Globe)’와 ‘미시즈 글로브 클래식(Mrs. Globe Classique)’ 대회에 각각 한국 대표로 출전 자격이 부여되기도 한다. 새로운 도전으로 미시즈 코리아 대회 클래식 부문 선으로 꼽힌 이향란 약사는 개국약사, 인기 유튜버, 강연자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_박미희 기자


부산 연산동에 위치한 한빛메디칼약국은 주민들에게 다가가는 열린 약국이다. 부산대 약학대학 약학과를 졸업하고 한빛메디칼약국을 운영하고 있는 이향란 약사는 다방면에 재능을 지닌 팔방미인(八方美人)이다. 주부이자 약사, 유튜버, 강연자 등 여러 분야에서 도전을 멈추지 않았던 그녀가 최근에 예상치 못한 분야에서 색다른 도전을 하고 있다. 기혼 여성을 대상으로 한 국내 대표 미인대회인 미시즈 코리아에 출전, ‘2020 미시즈 코리아 대회 클래식부문 선’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얻었다.

2020 미시즈 코리아 대회 출전 계기에 대해 묻자 이향란 약사는 늘 도전하는 삶의 자세에 대해 말했다. “예전부터 지천타천으로 출전 제의를 계속 받아왔어요. 대회 출전을 고민하다가 이번에 용기를 내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마흔 다섯이 되고나서부터는 삶의 가치관이 바뀌었어요. 하고 싶은 일이 생기면 남에게 피해를 주는 일이 아니라면 고민하지 말고 도전하자는 생각이 들더군요. 할까, 말까 고민되는 일은 해야 나중에 후회가 안 되더라고요(웃음).”

이향란 약사는 2박 3일간 합숙 교육 등 3개월간 대장정 동안 부산과 서울을 오가며 열정적으로 대회를 준비했다. 코로나19로 4차례 대회가 연기되는 악조건 속에서도 흔들림 없이 대회를 준비했다. 대회를 준비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경험은 무엇일까. “참가자들과 합숙 기간 중에 단체 군무(群舞)를 연습했던 것이 가장 기억에 많이 남아요. 후회 없는 무대를 준비하겠다는 마음으로 투혼을 불태운 참가자들에게 약사로서 도움을 드릴 수 있어 보람됐습니다. 참가자 중에 유튜브 팬이라며 자신을 소개한 참가자를 만나게 됐어요. 수줍어하는 그 분이 무대에서 자신있게 워킹할 수 있도록 조언을 해드렸지요. 결국 그 분이 특별상을 수상하셔서 제가 더 기뻤습니다(웃음).”

쉬는 시간에도 연습을 멈추지 않을 정도로 열정적이었던 그녀는 본선 무대에서 기량을 마음껏 뽐냈다. 지(知)·덕(德)·체(體)·미(美)를 두루 갖췄을 뿐만 아니라 합숙 기간 중에 동료애가 남달랐던 그녀는 이런 점을 높이 인정받아 ‘2020 미시즈 코리아’ 클래식 부문에서 선(善)으로 뽑히는 영광을 안았다. “코로나로 휴가일정이 불투명해 기대하지 않았던 군복무 중인 아들이 부산까지 내려와 여동생을 데리고 서울 대회장까지 참석해줘서 너무 고마웠어요(웃음). 열심히 응원해 준 가족들과 지인들, 함께 한 무대를 꾸민 참가자들에게 이 자리를 빌려 다시 한 번 감사하다는 말을 전하고 싶어요.”


이향란 약사는 자신의 일을 사랑하는 프로다. 약사의 꿈을 이루기 위해 만학의 열정을 불태웠다. “아버지께서 병환이 있으셔서 가족 중에 약사가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으셨어요. 부산대학교 영문학과에 진학했다가 약사의 꿈을 이루기 위해 약대 진학을 준비했습니다. 첫 아이를 출산한 지 40일 만에 수능을 쳤어요. 산후조리를 제대로 준비하지 못한 터라 건강을 잃었지요. 그때 잃은 건강을 되찾기 위한 노력을 계속했습니다. 그러던 중 약학 전문지 기자님에게 유튜브 촬영 제의를 받았습니다. 그렇게 유튜브 촬영을 시작하게 되어 개인채널을 개설하게 되었지요.”

약사들 사이에서 라니약사로 통하는 이향란 약사는 대중과 소통하는 약사다. 유튜브 「약사라니TV」를 통해 건강, 뷰티, 운동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 1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약사라니TV」를 통해 현직 약사가 전하는 유익한 정보를 공유하고 있는 것. “꾸미지 않고 있는 그대로 보여 드리는 것이 가장 어필이 잘 되더라고요(웃음). 저 역시 완벽하게 건강한 사람은 아닙니다. 건강을 되찾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조금씩 유튜브로 담았고 이런 노력을 좋게 봐주신 구독자분들의 응원에 힘입어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들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그녀는 부산시약사회 사회봉사 위원장으로 약학계 발전을 위한 꾸준한 활동을 하고 있다. 부산대 약학대 실무실습 약국으로 후배 약사들이 실무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코로나19바이러스 사태에 공적 마스크 공급에 발 벗고 나서 지역사회에 좋은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기존의 틀을 깨고 새로운 영역에 도전하는 약사들의 활약상이 돋보인다. 인기 유튜버, 강연자, 미시즈 대회 수상자로 새로운 도전을 계속하고 있는 그녀의 도전은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다. “스스로에게 에너지를 넣어주기 위해 시작한 활동이 다른 사람에게 힘이 되는 모습을 보며 보람을 느껴요. 이런 선순환이 제 삶의 원동력이죠. 늘 진지하게 임하되, 때론 삶을 가볍게 대하는 건강한 마음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내면과 외면의 아름다움을 지키는 건강한 인생을 살고 싶어요(웃음).” 

 

• 현)부산 한빛메디칼약국 대표약사
• 현)유튜브채널 <약사라니TV> 운영
• 현)부산대학교 약학대학 실무실습 외래교수
• 현)부산시약사회 사회봉사 위원장
• 전)네이버 약학용어사전 지식백과 집필진
• 현)대한약사회 기관언론사 약사공론 유튜브채널 <라니약사의 스위트파머시> 기획・진행
• 전)현대백화점 마케팅총괄팀 근무(1998~2000)


[학력]
•부산대학교 약학대학 약학과 졸업(2007)
•부산대학교 인문대학 영어영문학과 졸업(1998)

[1104]

주간인물(weeklypeople)-박미희 기자 -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인기 유튜버 약사의 새로운 도전! ‘2020 미시즈 코리아 대회 클래식부문 선’ 수상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